이번에 WD 하드가 사망하면서 새로 구매한 제품입니다. 구매하실 때 참고하시라고 HD Tune, CrystalDiskMark 벤치 결과 올려드립니다. 메인보드나 OS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3TB 하드를 구매하면 GPT 디스크로 초기화 하셔야 하고, 용량은 2.72TB 정도로 나올 겁니다.


저는 500GB + 2.24TB 부분으로 파티션을 나눠서 사용하고 있는데, 예전에 어떤 분이 왜 그렇게 나눠서 사용하냐고 말씀하시더군요. 물론 통으로 사용해도 문제는 없는데, HD Tune 그래프를 잘 보시면 초반 20% 까지는 성능 저하가 거의 없습니다만 그 뒤로 갈 수록 점점 성능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하드를 파티셔닝 한다면 첫번째 파티션 크기를 20% 미만으로 잡습니다.

위 경우 저는 E 드라이브에서 읽기, 쓰기 작업을 자주 합니다. 한번 보고 지울 자료들은 E 드라이브에 받는 것이죠. F 드라이브에는 평소에 거의 사용하지 않는 단순 소장용 정도의 자료만 보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파티션을 나눈 것입니다.

예전에 제가 위 내용 관련해서 올렸던 글이 있는데 초보분들께는 도움이 될 듯 합니다. SSD는 전혀 상관없고 일반 하드를 파티셔닝 해서 OS를 설치하는 경우 참고하세요.

2010/11/02 - [윈도우 일반] - C 드라이브 용량을 작게 잡아야만 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