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VMware에서 게스트의 가상하드를 호스트로 Map 하는게 안 된다는 분들이 조금 계셨는데, 저 역시 예전엔 잘 되었는데 이상하게 최근엔 오류가 나더군요.



Error reading volume information. Please select another disk file.


저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은 찾아보면 있겠지만 귀찮아서... 그냥 다른 편리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으니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vmdk 파일을 읽을 수 있는 프로그램은 대표적으로 WinMount와 WinImage 등이 있는데 WinMount는 프로그램 이름처럼 드라이브로 마운트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단 설치하면 컨텍스트 메뉴가 지저분해진다는 단점이 있는데 이건 옵션에서 정리를 좀 하면 됩니다.

홈 페이지
http://www.winmount.com/

저는 웬만하면 프리웨어 위주로 소개를 해드리려 하는데... 이건 어쩔 수 없네요. 트라이얼 버전은 기간과 기능 제약이 좀 있습니다.

설치시 파일 연결 되는게 싫으시다면 Deselect All 눌러서 체크 풀어주시고




컨텍스트 메뉴에 주르륵 나오는게 싫으실테니 설치 후 옵션에서 필요한 기능만 체크해주세요. 저는 마운트랑 언마운트 메뉴만 사용합니다.





이렇게 해서 VHD, VMDK, WIM 파일에 우클릭 해보면 마운트 메뉴가 뜹니다.




마운트 해제는 마운트된 드라이브에 우클릭 하면 가능합니다.




가끔 윈도우 포럼에 보면 "윈도우 7 64비트 사용하시는 분들 이 DLL 파일 좀 보내주세요~"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윈도우 7 원본을 가지고 있다면 굳이 다른 사람에게 파일을 요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프로그램이나 7zip을 사용하면 WIM 파일을 열 수 있습니다. 물론 DISM이나 Imagex로 마운트 할 수 있는건 두말할 필요도 없구요.

이렇게 WIM 파일을 열어서 필요한 파일을 꺼내오시면 됩니다.





만약 컨텍스트 메뉴 자체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옵션에서 체크 풀어주시면 되구요




대신 마운트나 언마운트 작업은 직접 프로그램 실행해서 하면 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