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 크롬 플러스 소개 글에 댓글로 LastPass를 추천해주신 분이 계셨는데, 사용해보니 매우 편리하고 가벼워서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홈 페이지
https://lastpass.com/


사실 저는 그동안 비밀번호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일단 제가 방문하는 많은 사이트들이 자동 로그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또한 크롬에서도 ID와 비밀번호는 웬만큼 저장되기 때문에, 네이버나 다음같은 일부 사이트를 제외하고는 일일이 비밀번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또한 혹여나 제가 이런 비밀번호 관리 프로그램에 익숙해져버리게 되면 나중에 다른 PC에서 수동으로 로그인 해야할 때 ID나 비밀번호를 기억하지 못하게 될까봐 걱정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LastPass를 사용하게 되면 그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LastPass는 데이터를 온라인 상의 자신의 계정에 저장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LastPass를 설치만 하면 집에서 사용하던 데이터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 구글 크롬의 동기화 기능처럼 말이죠.


홈 페이지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문구가 적혀있는데

The Last Password You'll Have to Remember!

해석하자면 "당신이 기억해야할 최후의 비밀번호" 정도가 되겠습니다.
즉 다른 모든 비밀번호는 다 잊어버리더라도 LastPass 비밀번호 하나만 기억해두면 된다는 뜻이겠지요?
이것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비밀번호를 잊어버릴 염려 없이 저장된 사이트에 로그인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LastPass는 현존하는 대부분의 사용 환경을 지원합니다.
윈도우, 맥, 리눅스, 스마트폰
MS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사파리, 크롬

저는 크롬 플러스 무설치 버전을 사용하기 때문에 무설치 버전에 맞는 확장 프로그램을 바로 설치했습니다. 처음에 계정 등록하고 설정하는 과정이 조금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어려운 내용은 없으니 직접 해보시면 됩니다.

다운로드는 자신의 환경에 맞는걸로 받으시면 됩니다. 저는 크롬 무설치 버전이니 아래 파일을 다운받았습니다.


또는 크롬 사용자 분들은 직접 확장 프로그램 페이지에 방문하셔서 설치하셔도 되겠습니다.
https://chrome.google.com/extensions/detail/hdokiejnpimakedhajhdlcegeplioahd?hl=ko



사용 예를 설명드리고 싶은데 이게 브라우저 환경마다 인터페이스가 조금씩 다른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일일이 브라우저마다 캡쳐해서 보여드릴 수는 없기 때문에 크롬 무설치 버전에 설치한 LastPass 기준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일단 테스트용 Gmail 계정을 하나 만들어봤습니다.




로그인 하시면 상단에 LastPass가 사이트를 저장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사이트 저장 누르시면 LassPass 설정창이 뜨는데 저는 자동 로그인 쪽에 체크를 해뒀습니다. 로그인 하시는 사이트가 많은 경우 그룹별로 관리하셔도 되겠죠. 저는 그리 많지 않아서 그룹은 따로 관리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저장해둔 다음 다시 Gmail 사이트에 접속해봤습니다. 그랬더니


LastPass가 알아서 ID와 비밀번호를 채워넣었습니다. 사실 저는 자동 로그인에 체크를 해뒀기 때문에 위 화면은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가고 바로 자동 로그인 되어 버렸습니다.



※ LastPass에서 사이트 저장 여부를 물어보지 않는 경우

가끔 로그인을 해도 LastPass에서 사이트를 저장할 것인지 물어보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저는 MSDN 구독자 다운로드 센터에 로그인 할 때 이런 현상이 나타났는데, 제 생각에 입력 폼이 표준 양식에서 벗어난 경우에 이렇게 되는건 아닐까 싶습니다.




이런 경우 일단 ID랑 비밀번호를 먼저 채우신 다음 LastPass를 눌러서 "입력된 모든 데이터 저장" 부분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LastPass 저장 양식이 나오는데 거기서 Save 해주시면 됩니다.




나머지 고급 사용법은 직접 만져보시면서 익히시기 바랍니다. 주소랑 신용카드 같은 폼도 미리 입력이 가능한 것 같은데 이게 미국 기준에 맞는 양식으로 보입니다. 한국에선 될지 모르겠네요.

마지막으로 쓸만한 도구를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도구 메뉴에 보시면 보안 암호 생성이 있습니다. 물론 암호 생성에 관한 상세옵션도 지정이 가능한데 비밀번호를 랜덤으로 만들어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거 사용해보셔도 괜찮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