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 16일에 카카오톡 업데이트가 올라와서 별 생각없이 업데이트를 했는데, 그 이후로 상태가 완전 엉망이 되었습니다. (현재 아이폰4 iOS 5.0.1 환경) 카톡을 종료시켰다가 다시 실행시키면 기존 대화내용이 다 날아가 버리고 12월 16일 상태로 되돌아 갑니다. 처음 한두번은 그러려니 했는데 자꾸 그러니까 이상하다 싶어 앱을 지우고 다시 설치를 했습니다. 그랬더니 이제는 상태가 더 가관입니다. 앱을 실행할 때 마다 마치 제가 처음 앱을 설치한 것 처럼 친구목록을 새로 다시 받아오기 시작합니다. 물론 채팅방도 다 사라져 버리고 친구랑 대화했던 내용들도 또 다 날아간 상태가 됩니다. 그러니까 특정 시점으로 리셋되어 버립니다.


며칠간 경험을 해보니 이 증상은 백그라운드 상태의 카톡을 종료시키고 다시 실행시킬 때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오늘 회사에서 주변 사람들한테 다 물어봐도 저만 그러길래, 저는 그냥 제 아이폰 자체에 문제가 있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혹시나 싶어 앱스토어에 들어가 리뷰를 보니 저만 그런게 아니더군요. 상태가 매우 심각한 것으로 보이는데, 카카오톡 측에선 아직까지도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계신가요?


16일에 업데이트 되었으니 벌써 4일째가 됩니다. 앱스토어 리뷰에 쏟아지는 불만글들을 도대체 보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저같으면 즉각 공지사항을 띄워서 대문짝만하게 사과글을 올릴 것 같은데... 지난 3일동안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니 참 답답할 노릇입니다.

물론 이 증상은 일부 사용자만 겪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적어도 제가 일하는 사무실에선 아무도 카톡이 이상하다는 말을 하지 않더군요. 아마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 역시 대부분은 멀쩡하게 잘 사용하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일개 블로거 한명이 이런 글을 올렸다고 해서 과연 카톡 관계자 분들이 신경이나 쓰실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벌써 4일째 되는 날이니 지금이라도 공지사항 띄우고 문제의 원인을 찾아서 하루빨리 수정된 버전이 올라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고생하실 개발자 분들 생각하면 안타깝긴 하지만, 지난 3일동안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분명 쓴소리 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