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서스S는 구글의 안드로이드 OS 2.3 진저브레드가 거의 순정에 가까운 상태로 탑재되어 출고되기 때문에, 이동통신사나 제조사의 특화된 앱이 사전에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물론 그렇기 때문에 속도가 빠르고 가볍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반면에 없어서 조금 허전한 필수 어플들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내비게이션 앱이라 볼 수 있는데요, SKT에는 T 맵이 있고 KT에는 올레 내비가 있으며 LG U+에는 오즈 내비가 있습니다. 저는 넥서스S를 SKT로 개통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T 맵 설치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KT의 올레내비를 설치하고픈 분들은 러브드웹님의 아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KT 넥서스S 올레마켓 올레네비 설치 방법 & 넥서스S 화면 캡쳐 방법 - 넥서스S 후기


USB 드라이버 설치하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구매하셨다면 USB 드라이버 설치는 필수입니다. 동영상과 음악을 넣을 때도 필요하구요, 이번처럼 어플리케이션을 수동으로 넣어서 설치할 때도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화면을 캡쳐하기 위해 Android SDK를 사용할 때도 PC와 폰이 통신하기 위해서는 USB 드라이버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넥서스S를 처음 PC에 연결하면 아래 그림처럼 정상적으로 인식하지 못합니다.



원래 정석대로라면 Android SDK를 통해서 USB 드라이버를 받아야 하는데, 제조사나 이동통신사 사이트에서도 USB 드라이버를 제공하고 있기는 합니다. 일단 편의를 위해 제가 다운로드 받은 Google USB Driver for Windows, Revision 4를 첨부파일로 올려드리겠습니다.  



드라이버를 적당한 위치에 압축 풀어주신 다음 장치관리자로 들어가서 경로를 지정해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윈도우 7 기준으로 그림을 올려드리지만 윈도우 XP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우선 시스템 등록정보로 들어갑니다. 내컴퓨터에 우클릭 해서 속성으로 들어가도 되고, 단축키로 윈도우키 + Pause를 눌러주셔도 됩니다. 그 다음 장치관리자로 들어가면 되는데, 이하 내용은 그림으로 대체합니다.



USB 디버깅 모드  

다음은 USB 디버깅 모드 설정입니다.

설정 - 애플리케이션 - 개발로 들어가신 다음 USB 디버깅과 켜진 상태로 유지에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T map 3.0 다운로드

이제 본격적으로 T 맵 설치를 해보겠는데요, 우선 T 맵 사이트로 가셔서 넥서스S용 T 맵을 다운로드 합니다. 지금은 아직까지 T 맵 3.0을 지원하는 폰이 거의 없어서 검색하지 않아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http://tmap.tworld.co.kr/tmap2/navigation/phoneSearchMapdown.jsp?ver_type=3

만약 나중에 폰이 많아져서 검색이 필요한 경우 SHW-M200S 키워드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T map 3.0 설치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압축 풀면 안에 Tmap3 폴더와 Tmap_Install_SHW-M200S.exe 파일이 들어있습니다. 일단 Tmap3 폴더를 넥서스S 안에다 넣어주셔야 합니다. 그런데 맵 파일을 넣으려면 우선 넥서스S 안에 들어가야겠죠? 이는 동영상이나 음악 파일을 넣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넥서스S를 PC에 연결하면 USB 대용량 저장소 화면이 나오는데 거기서 USB 저장소 사용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제 넥서스S에 접근할 수 있는데요, Tmap3 폴더를 통째로 넥서스S에 넣어주세요.



맵 파일 복사가 끝났다면 이제 프로그램 설치를 진행합니다. PC에서 Tmap_Install_SHW-M200S.exe 파일을 더블클릭해 실행하시면 됩니다. 설치시 특별히 주의하실 점은 없습니다. USB 디버깅 모드만 잘 설정되어 있다면 별다른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설치가 끝나면 이제 USB 저장소 사용을 중지해주세요. 또는 넥서스S를 PC와 분리시켜주셔도 됩니다.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해볼까요? 저는 잘 설치되었습니다. 집에서 회사까지 거리를 찍어보니 제법 되네요. ^^



요즘 내비게이션 없는 차량은 거의 없지만, 앞으로 스마트폰이 더 많이 보급되면 기존 내비게이션 기기들은 점점 설 자리를 잃어버릴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이 내비의 모든 기능을 대체할 수 있으니까요. 게다가 넥서스S의 경우 구글의 음성인식 기능이 최적으로 탑재되어 있어서, 운전중에도 손쉽게 목적지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스마트폰이 얼마나 더 현대인의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어 줄지 매우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 현재 넥서스S Race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총 5명에게는 구글 본사 방문 기회를 제공하고, 3명에게는 넥서스S를 제공하는데요, 개인적으로 구글 본사 방문은 정말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이벤트에 응모해보세요.

http://kr.samsungmobile.com/event/nexuss/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