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한 제목이 떠오르지 않아 일단 이렇게 썼습니다. 해외 포럼에 재미있는 글이 올라왔더군요. 물론 재미있다는건 이런거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만 해당되는 사항이겠지만요 ^^;;

 

예전에 제가 XP SP2 VOL 버전에서 해쉬값 때문에 고민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분명 내용물은 100% 동일한데 아무리 옵션을 변경해도 MSDN과 동일한 해쉬값의 이미지를 만들어내지는 못했습니다. CDIMAGE 버전 똑같은거 썼고 이리 저리 옵션을 변경해봤지만...

 

이번에 윈도우 7 패키징에선 그 비밀이 풀렸군요. CDIMAGE 2.54 버전과 -udfver102 옵션이 해답입니다. 사실 별 의미는 없는 글이에요. 왜냐하면 ei.cfg 파일을 지우면 어차피 설치시 에디션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말 그대로 그냥 재미로 해보시는 정도의 의미만 가집니다.

 

제가 며칠전에 포스팅했던 윈도우 7 OEM 버전에 대한 오해와 진실 글에서 설명을 드렸는데 이번에 MSDN에 올라온 윈도우 7의 5가지 버전은 전부 같은 파일입니다. ei.cfg 파일과 DVD 라벨명만 수정되어서 패키징된거죠. 물론 엔터프라이즈 버전과 프로페셔널 볼륨버전의 경우 이미지가 따로 존재합니다. (MSDN에 올라와있는건 프로페셔널 리테일 이미지이고 프로페셔널 볼륨버전은 볼륨라이선스 서비스 센터에서 배포)

 

 

 

잡설이 길었고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저는 현재 영문판 얼티밋 버전 이미지만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건 필요없어서 받을 생각을 안 했습니다. 어차피 다 들어있으니까요. 아 물론 엔터프라이즈 버전은 따로 받아야겠지만요.

 

이제 이 얼티밋 버전을 가지고서 홈프리미엄 버전을 만들어보겠습니다. MSDN 버전과 해쉬값이 100% 일치하는 파일로 말이죠. 해쉬값 훼이크가 아니고 MS의 패키징 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동일한 파일을 만들 수 있는겁니다.

 

 

 

우선 얼티밋 버전의 내용물을 아무 폴더에나 전부 복사해야겠지요? 저는 E 드라이브 WIN7 폴더 안에 다 집어넣었습니다.

 

 

 

 

이제 ei.cfg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데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작업입니다. 이 파일은 SOURCES 폴더 안에 들어있습니다. 메모장으로 수정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1비트라도 원본과 달라지면 해쉬값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거 수정을 잘 하셔야합니다. 예를 들어 메모장으로 열어보시면 마지막 커서가 빈 줄 첫번째에서 끝나지요? 근데 그 커서를 바로 윗줄 마지막칸으로 백스페이스 눌러서 당기고 저장해보세요. 그럼 해쉬값 달라집니다. 그러니까 줄바꿈 기호라고 해야하나? 그게 0 이라는 숫자 뒤에 들어갔느냐 안 들어갔느냐의 차이겠지요.

 

[EditionID]
Ultimate
[Channel]
Retail
[VL]
0

얼티밋 버전을 저렇게 생겼습니다. 저는 홈 프리미엄 버전으로 만들 생각이기 때문에 에디션 ID 부분을 수정합니다.

 

[EditionID]
HomePremium
[Channel]
Retail
[VL]
0

대문자 소문자 정확히 맞아야하고 m 뒤에서 바로 줄바꿈 되어야합니다. m 뒤에 빈칸 하나 더 들어가버려도 해쉬값은 달라집니다.

 

다른 에디션은 다음과 같이 입력하시면 됩니다.

 

Starter

HomeBasic

Professional

 

스타터 버전은 OEM으로 올라왔더군요. 리테일 판매를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타터 버전의 경우 다음과 같이 수정해주셔야 합니다.

[EditionID]
Starter
[Channel]
OEM
[VL]
0

 

이제 바로 패키징 들어가시면 됩니다. 이때 주의사항은 2가지인데 시간 맞추는거랑 라벨명 맞추는겁니다.

 

 

 

 

위 CDIMAGE 파일 받아두시고 우선 표준시간대부터 변경합시다. 태평양 표준시로 변경합니다.

 

 

 

 

제가 변경 안하고 18시 기준으로 넣어봤는데 해쉬값이 똑같이 안 나오더군요. 그래서 변경해주셔야 할겁니다. 변경하고 2시 기준으로 하니까 성공하더군요.

 

이제 패키징 작업을 시작합니다.

 

cdimage -u2 -udfver102 -be:\win7\boot\etfsboot.com -o -lGRMCHPFRER_EN_DVD -t07/14/2009,02:26:40 e:\win7 test.iso

 

다른건 다 똑같이 복사해서 쓰시면 되고

 

02:26:40 부분은 32비트라서 그렇고 64비트는 02:29:38 입니다.

 

e:\win7 부분은 각자 원본 파일을 풀어두신 폴더 경로를 적어줍니다.

 

HP 부분은 제가 만든게 홈 프리미엄이라서 그렇고

 

스타터 = ST

홈 베이직 = HB

홈 프리미엄 = HP

프로페셔널 = PR

엔터프라이즈 = EN

얼티밋 = UL

 

그리고 64비트의 경우 뒤에 X 까지 붙여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프로페셔널 64비트라면 HP 자리에 대신 PRX 라고 적어주셔야겠지요?

 

64비트의 경우 조금 복잡합니다. 부팅에서 EFI 부팅을 넣어줘야 하더군요. 이 글을 참조하세요.

http://snoopy.textcube.com/989

스타터 버전의 경우 OEM 으로 올라왔기 때문에 라벨명이 다음과 같습니다.

GRMCSTFREO_EN_DVD

 

 

 

아래는 제가 만들어낸 MSDN 순수버전입니다. ^^ 다운받지도 않은 홈 프리미엄 버전을 소장하게 되었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