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에 제가 윈도우 7 자체 백업 기능에 관해 올린 적이 있는데

2009/11/07 - [Windows 7/기타 윈도우 7 이야기] - 윈도우 7의 완벽한 복구기능을 활용해보자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굳이 고스트나 트루이미지 같은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윈도우 자체 백업 기능을 활용하셔도 되겠습니다. 윈도우 7 DVD(또는 USB)로 부팅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언제든지 복구가 가능하니까요.

오늘 소개해드릴 wbadmin.exe 명령어는 서버 제품군에서 사용하라고 나온 것 같은데, 윈도우 7에서도 제한된 기능이지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테스트 해보세요. GUI로 여러번 마우스 클릭 해야할 작업을 명령어 한줄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아래 명령어는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띄우셔야 실행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추천하는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backupTarget: 부분에 백업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지정해주세요.)

WBADMIN START BACKUP -allCritical -backupTarget:D:


여기서 -allCritical 옵션은 윈도우 구동에 필요한 (특히 시스템 예약 파티션) 모든 볼륨과 정보를 자동으로 백업해줍니다. 그런데 이게 일반적으로는 C 드라이브이겠지만 예를 들어 일부 프로그램을 D 드라이브에 설치했다면 아마 D 드라이브도 자동으로 백업하려 할 것입니다.

따라서 저처럼 C 드라이브만 백업하려는 분들은 아래와 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WBADMIN START BACKUP -include:C: -backupTarget:D:


백업은 이정도로 설명드리면 될 것 같고, 복구는 윈도우 7 DVD, USB, PE, F8 복구모드 등으로 부팅해서 작업하시면 됩니다. 저는 F8 복구모드로 부팅해서 복원해 보겠습니다.

F8 복구모드가 정상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다음 부팅시 자동으로 복구모드로 들어가게 됩니다.

reagentc /boottore


제가 이 글을 작성하면서 진행했던 백업 이미지로 복구를 시도했는데, 아무런 문제 없이 잘 복구되었습니다. 그동안 고스트나 트루이미지를 사용해 오셨다면, 윈도우 7 자체 백업 기능을 한번 사용해보세요. 저는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사실 VHD 부팅 때문에 이 백업 기능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