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로 쌍욕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주의 문구 올려드립니다. 이 방법을 따라하다 잘못된 분들이 많은 것 같으니, 초보자 분들은 웬만하면 따라하지 마세요.

윈도우 7을 설치할 때 사용자 이름을 한글로 입력한 경우, C:\Users 폴더에 사용자 계정 폴더도 한글로 생성되는데, 가끔 일부 프로그램에서 이것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전에 EA에서 나온 게임들이 그랬던 것 같은데 요즘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이 한글 폴더를 영어로 변경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방법이 최선은 아닐 수도 있으나, 제가 생각하기에는 이론적으로 가장 완벽한 방법이라 봅니다.

전체적인 과정은 이렇습니다.

1. 레지스트리에 들어있는 한글 폴더 이름에 대한 정보를 전부 영문으로 변경
2. 관리자 권한을 가진 다른 계정으로 로그온
3. 폴더 이름을 영문으로 변경

이제 시작해보겠습니다. 우선 레지스트리 변경을 위해 저는 Registry Workshop 프로그램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홈 페이지
http://www.torchsoft.com/en/download.html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설치하시고 실행하신 다음 현재 한글로 되어 있는 폴더 이름을 아래와 같이 검색합니다. 참고로 저는 홍길동 계정으로 테스트 중입니다.


검색이 끝나면 아래쪽에 일치하는 항목들이 쭈욱 나오는데, 아래쪽에 아무데나 우클릭 하신 다음 교체를 눌러주세요.


검색 결과 교체 창이 뜨면 교체 항목에 변경될 내용을 입력합니다. 저는 홍길동 폴더를 Test 폴더로 변경할 생각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입력했습니다.


교체가 잘 되셨나요? 저는 53개 항목이 교체되었다고 나오네요.

참고로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ProfileList 쪽에서 ProfileImagePath 경로만 수정해도 사용하는데 큰 지장은 없을 듯 하지만, 모든 정보를 다 수정하는게 완벽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저는 Registry Workshop 프로그램으로 진행한 것입니다.

다음은 폴더 이름을 수정할 차례입니다. 폴더 이름은 현재 사용중이기 때문에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관리자 권한을 가진 다른 계정으로 로그온 해서 폴더 이름을 변경해줘야 합니다. 계정을 하나 생성해볼까요? 아니면 윈도우 7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Administrator 계정을 활성화 시켜서 사용해볼까요? 저는 후자로 진행하겠습니다.

명령 프롬프트에 우클릭 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신 다음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주시면 Administrator 계정이 활성화 됩니다.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

그런데 가끔 보면 administrator 계정에 암호가 설정되어 있어서(그리고 그 암호를 몰라서) 로그온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위 명령어 입력시 미리 패스워드를 설정하는걸 권장드립니다. 아래 방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net user administrator "패스워드" /active


이대로 로그오프 하신 다음 Administrator 계정으로 로그온 해주세요.


이제 다 됐네요. C 드라이브 사용자 폴더에 들어가서 홍길동 폴더를 Test 폴더로 변경하면 작업 끝입니다.


이대로 로그오프 하시고 다시 홍길동 계정으로 로그온 하시면 Test 폴더가 홍길동 계정의 홈 디렉터리로 잘 작동하고 있을 것입니다.

필요에 의해 활성화 시켰던 Administrator 계정을 다시 비활성화 시키고 싶다면, 마찬가지로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다음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no

그리고 사용자 계정 폴더 말고 화면에 표시되는 홍길동 이름 자체를 변경하고 싶다면 아래 방법으로 해보세요.



이상으로 윈도우 7 사용자 계정 폴더 이름 변경하기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