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폴더 공유하기 글을 올렸는데

2011/03/10 - [Windows 7/기타 윈도우 7 이야기] - 윈도우 7 폴더 공유하기

당시엔 암호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였고, 암호를 사용하고 싶다면 한가지 처리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시나리오>

1. 윈도우 7에 공유폴더를 하나 만들었다.
2. snoopy 계정에 읽기/쓰기 권한을 부여하였다.
3. XP에서 접근해보니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였다.


이러한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는 사실 간단합니다. 바로 Administrator 계정 때문입니다.

윈도우 7을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Administrator 계정이 Disable 되어 있습니다. 물론 비밀번호 조차도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런데 윈도우 XP의 경우 아마 대부분 Administrator 계정으로 로그인 된 상태일 것입니다. 물론 아닌 경우라면 위 오류는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네트웍 폴더에 접근할 때는 현재 로그인된 계정으로 자격증명을 검사하고, 만약 패스워드가 틀리다면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 할 수 있도록 창이 뜹니다. 그런데 XP 입장에서는 접근하려는 윈도우 7 컴퓨터의 Administrator 계정에 패스워드 자체가 설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저런 오류창이 뜨게 됩니다.

※ 사실 위 메시지는 계정 자체가 Disabled 상태임을 의미하는데, 계정의 Active 여부는 상관이 없고 패스워드 설정 여부만 상관이 있습니다.

해결책은 간단합니다. 아래 방법중에 아무거나 고르시면 됩니다.

1. 윈도우 XP를 Administrator가 아닌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 해서 사용한다.
2. 윈도우 7의 Administrator 계정에 비밀번호를 설정해준다.

그런데 1번의 경우 그동안 쭈욱 사용해왔던 계정이 Administrator인데, 공유폴더 때문에 굳이 다른 계정을 새로 생성해서 사용한다는건 현실적으로 힘들 것 같습니다. 따라서 2번 방법을 쓰는게 좋을 듯 합니다.

윈도우 7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 다음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셔도 되고

예제) net user administrator "비밀번호"


아니면 lusrmgr.msc로 들어가신 다음 Administrator 계정에 우클릭 해서 암호를 설정해주셔도 됩니다.



이렇게 설정해주시면 아마 XP에서 접근할 수 없었던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