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Boot은 중국에서 만든 프로그램인데, 윈도우 XP를 네이티브 VHD 부팅할 수 있습니다. 나온지는 좀 되었는데 제가 예전에 테스트를 해보니 GRUB2를 사용하는 방식이라 그다지 끌리지 않아서 소개해드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혹시라도 관심가지실 분이 계실까봐 소개는 해드립니다.

홈 페이지
http://www.vmlite.com/

v1.0 다운로드


제가 적극적으로 추천한다면 일일이 과정을 설명드리겠지만, 저는 비추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과정을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귀찮아서 그러는게 아니라 일부러 소개를 피합니다. 영어로 된 가이드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www.vmlite.com/vboot/instructions.html


사실 저는 처음에 이 VBoot을 접했을 때, XP VHD 부팅보다는 XP를 ISO 파일 형태로 하드에서 바로 설치하는 방식에 매우 놀랐습니다. 제가 이걸 응용해서 따로 포스팅하려 했는데 다시 생각해보니 C 드라이브를 포맷하고 설치할 경우 재부팅 후에 다시 GRUB로 들어갈 방법이 없기 때문에 그다지 매력이 없어 보이더군요. 다만 USB에 ISO 형태로 넣는건 시도해볼만하다 생각하는데, 이 역시 C 드라이브 문자가 USB에 할당되는 문제를 따로 해결해줘야 유의미한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제 컴에서 테스트 결과 블루스크린 뜨네요.)

아무튼 VMware에서 테스트한 스샷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부팅시 화면은 아래 그림처럼 나옵니다.



저는 VHD 파일 크기를 10GB로 잡아서 XP를 설치해봤습니다.



그런데 저 가이드가 좀 부실하긴 합니다. 약간의 보충설명을 드리자면

XP를 VHD에 설치하는 경우 Step3 => Step2 => VHD 순입니다. 그러니까 Step3을 선택하면 CD부팅으로 들어갑니다. 거기서 VHD에다 설치하면 되고 재부팅 후에는 Setp2를 선택합니다. 마지막 재부팅 후엔 첫번째 메뉴인 VHD를 선택하면 되겠죠.

XP ISO 파일은 winxp-sp2.iso 라는 이름으로 변경해서 C 드라이브 (hd0,1)에 두시면 됩니다. 그게 싫으시면 grub.cfg 파일 수정하시면 되구요.

설명이 참 성의없는데, 일부러 그러는거니 이해해주세요. 아직 이 툴이 많이 부실한데다 제가 별로 추천하지 않기 때문에 자세히 설명드리고 싶지가 않습니다. GRUB 어느정도 다룰 줄 아는 분들만 재미삼아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