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IS 설치

제어판 - 프로그램 - Windows 기능 사용/사용 안 함
또는 OptionalFeatures.exe를 바로 실행

아래 2가지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2. FTP 서버 구동

IIS 관리 콘솔로 들어가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시작 메뉴 검색창에 IIS로 검색하는게 가장 편리합니다.
또는 inetmgr.exe를 바로 실행

사이트에서 FTP 사이트 추가






3. 방화벽 문제

일단 탐색기에 ftp://127.0.0.1 을 입력해서 접속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접속이 되면 서버는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것이고, 외부에서 접속이 가능하게 만드려면 방화벽 설정을 풀어줘야 합니다. 여러가지 방법중에 저는 이렇게 설정합니다. 속성에 도메인을 추가해야 하기 때문에 한방에 되는 이 방법이 편하더군요.

시작 메뉴에 "고급" 으로 검색해도 되고
직접 WF.msc를 실행해도 됩니다.

인바운드 규칙에서 새 규칙 누르시고






이대로 끝인가? 아닙니다. FTP 서비스를 껐다가 다시 실행시켜야 방화벽 규칙이 적용되더군요. 즉 컴퓨터를 한번 재시작 하시든지 아니면

services.msc 입력해서 FTP 서비스를 직접 껐다 켜도 되고



커맨드로 하려면 아래 두줄을 차례대로 입력하시면 되겠지요.

net stop ftpsvc
net start ftpsvc






4. 공유기 문제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 21번 포트를 열어주거나 DMZ, 트윈 IP 등의 설정을 해야 합니다. 저는 21번 포트만 열어줬습니다. 그래야 외부에서도 접속할 수 있습니다. (IPTIME의 경우 192.168.0.1로 접속)




유동 IP라서 or 자신의 IP를 외우는게 힘든 경우라면 DDNS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앞에 http 붙이면 80포트로 접속하고 ftp 붙이면 알아서 21번 포트로 접속합니다. 따라서 저같은 경우 ftp 서버로 접속하려면 ftp://snoopybox.iptime.org 하면 되겠죠. 물론 IP를 직접 넣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5. 한글 파일 업로드 문제

이렇게 FTP 서버를 구축하면 다 좋은데 한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바로 윈도우 탐색기로 접속한 경우 한글로된 파일명을 업로드 하면 오류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영어 파일명은 잘 올라갑니다.



FTP 클라이언트를 따로 사용하면 문제가 없는데, 윈도우 탐색기에서 바로 드래그 앤 드롭으로 업로드 시키면 이렇게 오류가 발생합니다. 결국 구글링 끝에 해결책을 찾았는데, 원인은 제가 반대로 생각했던 곳에 있더군요. 기본적으로 UTF8에 허용이 되어 있는데, 그걸 False로 바꾸니 거짓말처럼 해결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