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볼륨 라이선스 MAK 남은 인증횟수 확인하기 글을 올린 적이 있는데, 오피스 2010이 출시되면서 VAMT가 2.0으로 업그레이드 되었기 때문에 소개해드립니다.

다운로드
http://download.microsoft.com/download/1/E/D/1EDE7B88-6E64-4E2B-A85B-E87AF4C0E85F/vamtMMC.msi

예전 버전에 비해 달라진 점은 오피스 2010이 추가되었고, 리테일이나 OEM 키도 입력이 가능해졌습니다. 물론 남은 인증 횟수는 MAK만 확인 가능합니다.

지원하는 제품 키 : 비스타, 서버 2008, 윈도우 7, 서버 2008 R2, 오피스 2010


키를 검사해보는 방법은 프로그램을 설치한 다음 왼쪽에 있는 Product Keys를 누르고, 시디키 입력 후, Verify를 누르시면 됩니다.

 


정상적인 제품키라면 아래 그림처럼 에디션이랑 키 종류가 나옵니다.




오피스 2010의 경우 앞에 오피스라는 말은 안 나오고 바로 에디션 종류가 나오네요.




Key Type이 MAK로 나오는 경우 남은 인증횟수를 확인해볼 수 있는데, Remarks 부분에 설명을 대충 써놓고 Add Product Key를 누릅니다. 그럼 하단에 키가 등록되는데 거기에 우클릭 해서 Refresh Product Key Data Online 누르시면 됩니다.




MSDN에서 MAK를 다 발급받아 확인해봤는데 몇가지 특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MSDN, 테크넷 MAK는 비스타만 100회이고, 나머지는 전부 500회이다.
2. 윈도우 7 MAK는 엔터프라이즈, 프로페셔널 공용이며 K, KN, E 버전을 가리지 않고 공용으로 쓴다.
3. 서버는 스탠다드와 엔터프라이즈가 같은 키를 쓰고, 데이터센터와 엔터 IA64가 같은 키를 쓴다.


보통 MAK는 대학교나 회사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구경할 일이 거의 없으니 MAK에는 관심가지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냥 이 프로그램으로 시디키의 유효성을 검사해볼 수 있다는 정도로만 알아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