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전혀 두지 않습니다만 대다수의 분들은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많이 두고 사용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런 분들을 위해 자주 사용하는 유용한 아이콘을 바탕화면에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이 글에서는 먼저 Handy Shortcuts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리고 뒤에 가서는 직접 수동으로 아이콘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Handy Shortcuts 다운로드


프로그램 출처
http://www.thewindowsclub.com/create-windows-desktop-shortcuts-easily-with-handy-shortcuts


이 프로그램은 윈도우 비스타 이상 유저들을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윈도우 XP에서도 사용은 가능하지만 일부 아이콘은 깨져서 나옵니다. 왜냐하면 윈도우 비스타, 세븐 기준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특별히 어려운 영어는 없지만 그래도 영어 울렁증이 심하신 분들을 위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잠금
- 사용자 전환
- 시스템 종료
- 시스템 재시작
- 로그 오프
- 절전 모드
- 바탕화면 보기
- 프로그램 추가/제거
- 장치관리자
- 보안 센터




- 윈도우 디펜더
- DVD 메이커
- 3D 플립
- 화면보호기 바로 켜기
- 방화벽 끄기
- 방화벽 켜기
- 클립보드 청소하기
- 제어판 갓모드 (모든 제어판 항목 다 표시)
- 네트워크 연결
- 하드웨어 안전 제거



일단 각각 만들면 이름은 영어로 나옵니다.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바로가기만 몇개 만들어서 이름을 한글로 변경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수동으로 직접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초보 분들에겐 위 프로그램이 좋겠지만 고수 분들은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셔도 괜찮겠습니다. 기본적인 패턴은 우클릭 - 새로 만들기 - 바로 가기 - 경로 입력 - 이름 변경 - 아이콘 변경 이렇게 하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크게 5가지로 분류해보겠습니다.

- exe 파일
- cpl 파일
- msc 파일
- 명령 프롬프트 입력
- rundll32로 호출



1. exe 파일

exe 파일은 별다른 설명이 필요없을 것 같습니다. 바로가기에 exe 파일 이름을 직접 넣으면 되니까요. C:\Windows\System32 폴더에 가보시면 exe 파일이 많이 있는데 그중에 제가 바탕화면에 두면 쓸만하다 생각되는 몇 가지만 정리해보겠습니다.

control.exe

제어판

dfrgui.exe

디스크 조각모음

DisplaySwitch.exe

디스플레이 변환

eventvwr.exe

이벤트 뷰어

mblctr.exe

모바일 센터 (노트북)

msconfig.exe

시스템 구성

mstsc.exe

원격 데스크톱

Netplwiz.exe

사용자 계정 관리

OptionalFeatures.exe

윈도우 기능 사용/사용 안 함

osk.exe

화상 키보드

SndVol.exe

볼륨 조절

StikyNot.exe

스티커 메모

taskmgr.exe

작업 관리자

UserAccountControlSettings.exe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2. cpl 파일

cpl 파일 역시 별다른 설명이 필요없을 것 같습니다. 그냥 바로가기에 cpl 파일을 입력하면 끝입니다. C:\Windows\System32 폴더에 있는 것들 중에 쓸만한 몇 가지만 정리해보겠습니다.

appwiz.cpl

프로그램 추가/제거

hdwwiz.cpl

장치 관리자

inetcpl.cpl

인터넷 속성

intl.cpl

국가 및 언어

main.cpl

마우스 속성

mmsys.cpl

오디오 장치 관리

ncpa.cpl

네트워크 연결

powercfg.cpl

전원 옵션

sysdm.cpl

시스템 속성



3. msc 파일

msc 파일 역시 별다른 설명이 필요없을 것 같습니다. 그냥 바로가기에 msc 파일을 입력하면 끝입니다. C:\Windows\System32 폴더에 있는 것들 중에 쓸만한 몇 가지만 정리해보겠습니다.

compmgmt.msc

컴퓨터 관리

devmgmt.msc

장치 관리자

diskmgmt.msc

디스크 관리

eventvwr.msc

이벤트 뷰어

gpedit.msc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secpol.msc

로컬 보안 정책

services.msc

서비스 관리

taskschd.msc

작업 스케줄러



4. 명령 프롬프트 입력

시스템 종료나 재부팅 같은건 shutdown 명령어를 사용하는데 CMD 파일을 만들 필요 없이 그냥 명령 줄을 바로가기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지금 당장은 유용한 명령어가 별로 생각나지 않아서 일단 shutdown 명령어 3가지만 소개해드립니다.

shutdown /p

시스템 종료

shutdown /r /t 0

시스템 재시작

shutdown /l

로그 오프



5. rundll32로 호출

사실은 이게 오늘의 핵심입니다. 그런데 제가 찾아봐도 MS쪽에는 따로 정리된 자료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냥 구글링 해보면 모음집이 많이 있기는 한데 MS에서 체계적으로 정리해둔 문서를 발견하지 못해 안타깝습니다. 기본적인 사용법은 대충 이렇습니다. 95년에 작성된 문서인데 ㅎㅎ

http://support.microsoft.com/kb/600821/ko


그러니까 제어판 요소의 경우

rundll32.exe shell32.dll,Control_RunDLL 제어판요소.cpl

형식입니다. 예를 들어 바로가기에 rundll32.exe shell32.dll,Control_RunDLL appwiz.cpl 라고 입력하시면 프로그램 추가/제거 항목이 나타나겠지요. 그런데 그냥 appwiz.cpl 해도 될 것을 왜 이렇게 길게 하냐고 물어보실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둘의 차이점은 rundll32로 만든 바로가기는 윈도우 7 작업 표시줄에 고정이 되지만 그냥 cpl 파일만 입력한 바로가기의 경우 작업 표시줄에 고정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뭐 꼭 작업 표시줄에 고정하기 위해서 뿐 아니라 제어판 외 다른 세세한 설정들도 한번에 연결이 가능합니다. 이게 사실 개발자 분들이랑 관련이 있는 것 같은데 아무튼 고수들의 영역이라 저도 잘은 모르겠습니다.

대략 많이 모아져 있는 싸이트는

http://dx21.com/coding/libraries/rundll32/default.aspx


저기는 보기에 좀 불편하고 아래 싸이트에도 웬만한건 다 있는 것 같습니다.

http://www.osattack.com/windows-7/huge-list-of-windows-7-shell-commands/



이 외에도 예를 들어 시스템 등록정보 같은건

control system

입력하면 되는데 제가 따로 정리해둔게 없어서 더이상은 소개를 못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