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나 이런 기능을 필요로 하는 분들이 계실까봐 한번 만들어 봤습니다. 저는 그다지 쓸 일이 없지만... 다량의 파일을 누군가에게 전송해야 한다면 리스트를 뽑아서 보여주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dir 명령어를 활용합니다. 일단 제가 만든 파일은 해당 폴더 내에 바로 들어있는 파일만 출력해줍니다. 그 하위 폴더나 하위 폴더에 들어있는 파일은 출력해주지 않습니다. 이런 미세한 부분을 수정하시려면 직접 옵션을 변경하시면 되겠지요.

아래 레지스트리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더블클릭 병합해주시면 됩니다. 삭제는 원래대로 돌려주는 파일입니다.



/b 옵션은 잡다한 속성을 제외하고 이름만 출력해줍니다.
/a:-d 옵션은 모든 파일을(숨김파일 포함) 보여주되 폴더 이름은 제외합니다.
/o:n 옵션은 이름순으로 정렬해서 출력해줍니다.

자세한 옵션은 dir /? 해보시면 확인 가능하니 수정하실 분들은 수정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추가내용

구름팡팡님 질문 때문에 보충 설명을 좀 드리겠습니다.
추가.reg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입맛에 맞게 편집해서 사용하시면 되는데 제가 좀 불친절했나보군요.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CLASSES_ROOT\Folder\shell\list]
@="파일 리스트 저장하기"

[HKEY_CLASSES_ROOT\Folder\shell\list\command]
@="cmd /c dir \"%1\" /b /a:-d /o:n > \"%1.txt\""



위 내용중에 빨간색 부분만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위 디렉토리만 출력하려는 경우
/a:d /o:n

하위 디렉토리와 파일 모두 출력하려는 경우 (디렉토리 먼저 나오고 파일 나오게)
/a /o:gn

자꾸 질문하시는 것 같아서 폴더만 출력하기 파일은 추가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