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윈도우 7 서비스팩 1 베타 테스트 빌드가 유출되어 간단히 설치를 해보았습니다. 설치후 실제로 사용해보지는 않았으며 그냥 VMWare에 설치 테스트만 해보았습니다.

 

이번에 유출된 서비스팩 1(KB976932)은 영문판이기 때문에 아마 귀찮아서 설치해보실 분들은 별로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위 스샷은 한글판인데 어떻게 설치를 했냐고 질문하실 분이 계실지 모르겠는데, 영문판에 설치한 다음 한글 언어팩을 통합한 상태입니다. 빌드가 다른데 언어팩을 어떻게 통합했냐고 물으신다면... 작년에 윈도우 7 정식으로 출시되기 전에 제가 한창 언어팩 설치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무렵 포스팅했던 글인데 기억하시는 분 계실런지요...

 

윈도우 7 빌드가 다른 언어팩 통합

 

처음엔 파일 수정 없이 바로 해봤는데 99% 뜨면서 설치됐다고 나왔지만 SKU INTL 기본값 변경하려니 설치되지 않았다고 나왔습니다. 그래서 update.mum 파일 수정하고 다시 해보니 지난번과 달리 manifest 파일 삭제하지 않고도 100% 떴습니다. 물론 100%가 뜨니 SKU INTL 기본값 변경도 잘 되었습니다.

 

저는 통합본을  만들어서 설치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물론 통합본 만들지 않고 그냥 영문판과 SP1 설치 후 PE로 부팅해서 언어팩만 설치해도 됩니다.)

 

1. VMWare에 영문판 설치

2. SP1 설치

3. Sysprep으로 봉인

4. VMWare 하드를 Z 드라이브로 맵핑

5. 한글 언어팩 통합

6. GImageX로 Install.wim 캡쳐

7. 윈도우 7 한글판 원본에 교체

8. 설치

 

물론 위 과정에서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서비스팩을 설치하면 바탕화면 우측 하단에 평가본이라는 워터마크 나타납니다. 그리고 평가본 만료일이 2011년 4월 1일이라고 나옵니다. 물론 그 전에 정식 SP1이 출시될 예정이니 날짜는 크게 상관없겠지요.

 

 

제가 이 포스팅에서 여러분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서비스팩에 대한 기대를 크게 가질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우선 꼬알라님의 아래 글을 읽어보세요.

 

Windows 7, Windows Server 2008 R2 서비스팩 1에 대한 소식...

 

큰 변화는 없고 단순한 누적 업데이트 모음 패키지 이상의 의미를 가지지 않을 예정이라 합니다. 제가 SP1 Notable Changes 문서를 읽어봐도 별 특이한 내용은 없더군요. 그리고 KB 리스트를 보니 200여개의 업데이트를 포함하고 있던데 그중에 VT 기능 없는 CPU도 XP 모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업데이트(KB977206)와 정품인증 WAT 업데이트(KB971033)는 포함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베타라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정식 빌드에도 포함되지 않을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여전히 답글은 달아드리지 않습니다.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