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제가 이 부분에 대해 잘못 알고 있었습니다. XP 사용자가 윈도우 7을 C 드라이브에 덮어서 설치할 경우 Windows.OLD 라는 폴더에 기존 XP 파일들이 백업되는데, 저는 이 백업된 파일을 가지고 다시 XP로 돌아갈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니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C를 포맷하지 않고 XP에 덮어서 윈도우 7을 설치해본 적이 한번도 없기 때문에 그 폴더 안에 어떤 파일들이 백업되는지 구경해본 적이 없었고, 따라서 과연 되돌리기가 가능한지에 대해서는 관심조차 가지지 않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XP 사용자들 중심으로 윈도우 7을 처음 설치해보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제가 아는 한 해외 포럼에서 설문조사를 해본 결과 전체 응답자 약 1만명 가운데 윈도우 7을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유저가 48%를 차지했습니다. 특별히 윈도우와 관련된 커뮤니티가 아니기 때문에 이 수치는 꽤 의미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대다수의 유저들은 정품 구매자가 아니겠지만 윈도우 7이 정식으로 판매되기 시작한지 겨우 한달 넘은 시점에서 이 수치는 놀랍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한 제 블로그 방문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를 보더라도 윈도우 7로 추정되는 수치가 거의 50% 가까이 나오고 있습니다. 공식적인 판매량이야 이러한 데이터에 크게 미치지 못하겠지만 실질적인 시장점유율 측면에서 본다면 윈도우 7은 이미 대박을 터뜨린 운영체제라 할 수 있겠습니다.

 

아무튼 이러한 윈도우 7의 열풍 때문에 초보자 분들이 너도나도 윈도우 7을 설치해보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데, 아마 초보자 분들 중에 윈도우를 스스로 설치해보는 일이 이번이 처음인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즉 운영체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없이 그냥 게임을 설치하듯이 윈도우를 설치해보는 것이죠.

 

이렇게 C 드라이브에 윈도우 7을 설치한 후 사용해보니 마음에 들지 않아서 다시 XP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때 C 드라이브를 포맷하지 않고 XP가 설치된 상태에서 그대로 윈도우 7을 C 드라이브에 설치했다면 앞서 말씀드린대로 Windows.OLD 라는 폴더 안에 기존 윈도우 XP의 Windows, Program Files, Documents and Settings 폴더 등이 백업됩니다. 따라서 이 백업된 파일들을 삭제하지 않았다면 다시 XP로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되돌아가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Windows.OLD
  • boot.ini.saved
  • ntdetect.com
  • ntldr

 

위 항목들이 C 드라이브에 남아있어야 합니다. 이미 삭제했다면 되돌아갈 수 없습니다.

 

 

 

 

또한 Windows.OLD 폴더 안에는 기존 윈도우 XP의 Windows, Program Files, Documents and Settings 폴더 등이 들어있어야 합니다.

 

 

 

 

위 항목들이 보이지 않는다면 우선 폴더 옵션에 들어가서 보호된 운영체제 파일과 숨김파일이 표시되도록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윈도우 XP 백업파일들이 잘 보존되어 있다면 다시 XP로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먼저 제가 첨부해드리는 아래 파일을 다운받아서 C 드라이브에 넣어주세요.

 

 

 

 

그리고 윈도우 7의 PE 환경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일단 F8 복구모드를 추천합니다. 재부팅하신 다음 처음에 윈도우 시작하기 전에 F8 버튼을 누르시면 컴퓨터 복구 라는 메뉴가 보일 것입니다. 거기로 들어가신 다음 명령 프롬프트를 띄웁니다.

 

 

 

 

그런 다음 C 드라이브에 복사해둔 첨부파일 comeback.cmd 파일을 실행합니다.

검은 창에 아래와 같이 입력하신 후 엔터 누르시면 됩니다.

 

c:\comeback.cmd

 

작업은 1초도 안 걸립니다. 성공하시면 이제 재부팅 해보세요. XP로 부팅될 것입니다.

 

만약 F8 눌렀는데 복구모드 들어가는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면 윈도우 7 DVD로 부팅을 해주세요. 또는 PE를 멀티부팅 메뉴에 등록하기 글을 참조하시어 PE로 부팅 가능하도록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해서 PE로 들어가신 다음 첫 화면에서 Shift + F10 누르시고 위와 동일하게 C에 있는 comeback.cmd 파일을 실행시켜주시면 됩니다.

 

 

 

 

 

 

제가 기존 윈도우 7은 win7backup 이라는 폴더에 백업되도록 해두었습니다. 저 폴더랑 comeback 파일은 이제 더이상 필요없으니 지워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