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예전과 달리 VMware에 별별 OS를 다 설치해서 테스트 해보고 있는데요, 네트워크 관리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립니다.

메뉴에서 Edit - Virtual Network Editor 들어가시면



아래 그림이 나오면서 IP 할당작업이 시작되는데

 


보통 NAT로 잡으시잖아요, 그게 VM 생성할 때 기본 값이니까요.

저같은 경우 원래 VMnet8번 NAT로 192.168.210. 대역이 할당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IP는 짧은게 좋을 것 같아서 서브넷을 1.1.1.0으로 박아두었습니다.

게이트웨이는 기본적으로 끝자리 2번으로 할당됩니다. 그러니까 저같은 경우 위 그림에서 게이트웨이는 1.1.1.2 입니다. NAT Settings 버튼 누르시면 게이트웨이도 바꿀 수는 있습니다.

아무튼 그래서 저는 VMware에 설치한 윈도우 7에 1.1.1.3을 넣었습니다.

 


물론 DHCP 기능 때문에 자동으로 IP를 할당받을 수도 있는데요, 짧으면 더 편하고 또 저는 서버관리를 하는 입장이다 보니 IP는 전부 Static으로 넣는데 익숙해졌습니다.

특히 VMware에 리눅스 설치해서 공부하시는 분들은 네크워크 설정하는데 IP 때문에 막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전에 Nexenta 설치해보니 엉뚱한 서브넷을 기본으로 잡아서 네트웍이 안 되더라구요. 이렇게 수동으로 설정하시면 자신이 원하는 IP 대역을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