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고스트란?

보통 PC A/S 하시는 분들이 주로 쓰는 방법인데 하드웨어 사양이 달라도 고스트로 백업한 이미지가 그대로 적용되는 것을 지칭합니다. 주로 주요 프로그램들까지 전부 다 설치한 다음 백업을 합니다. 한개 잘 만들어 두면 다른  PC에 OS를 설치해주고 프로그램 셋팅해주는데 2시간 걸릴 작업을 10분 정도에 끝낼 수 있으니까요.

 

 

사실 비스타랑 윈도우 7은 따로 만능고스트 제작을 위해 고민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XP와 달리 Sysprep 한방이면 다 해결됩니다. HAL 또는 인텔 드라이버 충돌같은걸 전혀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먼저 윈도우 7을 설치하세요. 만능고스트 같은 작업은 VMWare같은 가상PC에서 하시는게 좋겠죠?

그리고 제발 시스템 예약파티션이 생성되지 않도록 주의하셔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즉 윈도우 7이 설치된 파티션이 부팅파일을 포함한 시스템파티션이어야 고스트 떴을 때 의미가 있는겁니다.

 

시스템 예약 파티션을 생성되지 않게 하는 방법은 이 글을 참조하세요.

 

윈도우 7 설치시 파티션 나누기 2탄

 

 

 

윈도우 7 설치 마무리 단계에서 사용자 계정을 생성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때 계정을 만들지 마시고 Ctrl + Shift + F3을 누릅니다. 그럼 자동으로 재부팅 되는데...

 

 

 

 

자동으로 재부팅 되면서 감사모드로 들어오게 됩니다. 네트워크 설정창 나오면 그냥 꺼버리세요.

 

 

 

 

아마 Sysprep 창이 떠있을텐데요

 

 

 

 

이 창은 그대로 두시고 지금부터 각종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재부팅해도 상관없고 마음대로 설치하고 싶은거 다 설치하세요. 단 가끔 현재 사용자냐 전체 사용자냐 물어보는 프로그램들 있는데 그런건 당연히 전체사용자라고 해야 나중에 만능고스트 풀고 사용자 계정을 만들어도 해당 프로그램이 미리 설치된 상태로 나옵니다.

 

또한 개인별 설정은 하지 마세요. 어차피 나중에 새로 설치하게 되면 사용자 계정을 만들게 되는데 그 때는 개인별 설정같은건 초기화된 상태로 나옵니다. 즉 현재 Administrator 계정에서 설정한 것들은 전부 다 날아가게 되는 것이죠. 그러니까 프로그램만 설치하시고 설정사항은 셋팅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혹시 실수로 저 창이 닫히게 되면?

걱정하지 마세요. 그냥 저건 새로 켜면 됩니다.

 

C:\Windows\System32\sysprep\sysprep.exe

 

 

저는 예제로 한글 2007만 설치해보겠습니다. 필요한 프로그램 있으시면 더 설치하시고...

참고로 오피스 2007은 설치하고나면 C 드라이브에 600메가 정도의 MSOCache 라는 캐시폴더가 남습니다. 이거 삭제 안 하시면 고스트 용량이 너무 커지니까 삭제하시는게 좋겠죠.

 

 

 

 

이제 이대로 Sysprep 봉인한 다음 고스트 떠주면 끝입니다. 그런데 고스트 뜨기 전에 제가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부팅파일이 당연히 윈도우 7이 설치된 곳에 존재해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시스템 예약파티션에 부팅파일이 존재한다면) 귀찮지만 작업을 2개 더 해줘야 합니다.

 

bcdboot c:\windows /s c: /l ko-kr

 

이렇게 하시면 일단 부팅파일이 생성됩니다.

 

그리고 MBR 업데이트도 혹시나 싶어 해주는게 좋겠습니다. 이건 원래 부팅파일이 존재하는 분들도 만일을 대비해서 해주시는게 좋겠죠?

 

bootsect.exe 라는 파일 받아서

 

 

bootsect /nt60 c:

 

해주시면 BOOTMGR로 부팅 가능합니다.

 

 

부팅관련 파일 처리가 완료되었다면 이제 Sysprep 으로 봉인해주세요.

OOBE, 일반화 체크

그리고 시스템 종료로 하시는게 안전할겁니다. 재부팅 시켜버리면 타이밍 놓쳐서 고스트 못 뜨고 바로 윈도우 7 초기화된 설치단계로 들어가버리게 됩니다.

 

 

 

 

고스트 작업은 이 글에서 설명드리지 않아도 되겠죠? 저대로 컴퓨터가 꺼지면 고스트 CD로 부팅해서 백업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그 파일은 어떤 PC에서 풀어줘도 부팅 잘 되고 각 PC별 설정 나오고 나중에 사용자 계정 만들어서 윈도우 진입해보면 각종 프로그램들이 다 설치되어 있는 상태일 것입니다.

 

중간에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질문 남겨주세요.

신고

  1. 이전 댓글 더보기
  2. jack
    2014.04.12 17:53 신고

    안타깝네요..
    고스트로 덮어쓰셨으면 데이터가 들어간 공간(랜덤)을 제외하고는 복구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데이터가 기록된 공간에 다른 데이터가 들어간 것인데요..이럴 경우는 복구 업체에서도 완전 복구는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덮어쓰여진 공간의 원본 데이터는 복구 불가능이고, 원본 데이터가 있는 곳을 건드리지 않았다면 그 데이터는 복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미지, 문서 등은 많이 깨지더군요..

  3. ke0689
    2014.04.12 19:33 신고

    그런데 오전에 한 시간 여 Easeus Data Recovery 7.5 Free 버전을 돌리다가 중지를 해보니(free 버전으로는 2GB 밖에 복구가 안 된다기에, pro 버전으로는 된다는 메시지가 있기에 다른 걸 찾아볼 요량으로...) 이전 드라이브의 명칭들이 그대로 있는 게 보이기는 하더군요.
    실제 복구를 해보는 단계가 필요하겠지만, 아무튼 주의와 집중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만...
    어둠의 경로(? torrent)를 통해 'easeus data recovery wizard professional 7.5 crack 본'을 구해 마치 'Taken'의 리암 니슨처럼 딸을 구하겠다는 일념으로 돌려보고는 있습니다만...
    나중에 잘 되면 감사의 인사를 드리도록 하지요!

  4. 엄성윤
    2014.04.15 21:37 신고

    안녕하세요 만능고스트 만드는데 문제점이 잇어서 메세지 남깁니다
    만능 고스트를 만들고 나서 바탕화면에 아이콘이랑 폴더 같은걸 남기고 싶은데요
    봉인전에 바탕화면 셋팅해놓은 것들은 전부 사라지더군요
    이것을 링크나 바로가기를 연결 시킬방법은 없는것인가요

    감시모드 어드밍계정에 바탕화면 아이콘들이랑 폴더같은것들을 봉인하고나서
    고스트만들어서 윈도우를 설치를 하면 다른계정을 생성하기 때문에 없어 지는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남기는 방법은 없나요

    • cjm0228
      2014.04.16 10:31 신고
      수정 및 삭제

      sysprep 일반화 하시고 그냥끝내게 되면 공용 환경이 아닌 (어드민)사용자 환경에 저장된 프로그램 그룹과 바탕 화면 아이콘은 Sysprep 봉인 작업과 함께 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사용자 환경에 저장되어 있는 아이콘과 프로그램 그룹들을 공용 환경으로 옮겨주는 작업을 해 주어야 합니다.
      http://shinb.tistory.com/302 신비님 블로그 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아니면 easy sysprep3.1(봉인툴) 을 이용하시면 엄성윤님이 만드신 환경(감사모드) 그대로 봉인됩니다. 이툴의 장점은 감사모드에서작업안하셔도 되구요 어드민계정에서 프로그램 다 설치 하셔도 봉인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드라이버 팩 적용도 가능하구요 고스트 복원후사용자계정입력 없이 바로 어드민계정으로 설치가됩니다. 참고하셔요

  5. lee
    2014.04.25 19:36 신고

    인터넷에서 떠돌아다니는 파일중에 만능고스트 64비트버전 있어서 이걸로 win-pe로 부팅하여 고스트 실행후 이 파일로 복원을 시도하였었는데 집에 있는 컴퓨터는 잘 됬었는데
    회사컴퓨터 2대가 한대는 노트북이고 한대는 데스크탑입니다.

    고스트 실행후 복원하면 18%까지 가다가 18%에서 아무런 메세지창도 안뜨고 고스트 프로그램 창이 꺼져버립니다. 도저히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제컴퓨터에서는 아무문제없었는데 이상하네요...
    회사컴도 64비트입니다

  6. 이문환
    2014.06.19 15:50 신고

    초보자입니다. 답답한 질문을 드리게 되네요. 위 글에서 윈도7 복구용 만능고스트로 작업할 때 필요한 프로그램(한글이나 MS오피스 등등)은 설치해도 된다고 알고 있는데

    -윈도7 설치하고 계정설치단계에서 Ctrl+Shift+F3 으로 재부팅 하여

    - Sysprep 창이 뜬 상태에서 업무용프로그램을 설치했습니다.

    1. A컴퓨터에서 작업하는 경우 A컴퓨터 Chipset 패치를 하고 각 장치드라이버(랜,그래픽 등등)까지 잡아도 되나요?

    2. 1번 작업을 하고 고스트이미지를 떠 다른 B컴퓨터에서 고스트로 복구하는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요?

    3. 윈도 시디키를 넣고 인증을 받아도 되나요? 역시 MS오피스2010의 경우 시디키를 넣고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인터넷이 되어야 인증을 받을 수 있는데 랜 드라이버를 잡고 윈도와 MS오피스2010 인증을 받고 고스트 이미지를 떠서 다른 B컴퓨터에서 고스트복구를 하면 윈도와 MS오피스2010 인증이 살아 있는지.

    4. 만능고스트 작업을 할 때 어느 범위까지 작업하고 고스트 이미지를 떠야 하나요?

    여러 글을 읽어도 정보를 얻지 못해 이곳에서 질문드립니다.
    아시는 분 답변 부탁해요.


  7. 2014.08.22 13:12

    비밀댓글입니다


  8. 2014.08.22 13:14 신고

    만능고스트 작업시 윈도우 및 기타 한글, 오피스 등 정품인증을 하고 봉인을 하면 만능고스트 만든 후 설치시 인증이 계속 유지 되나요? 아니면 인증을 다시 잡아줘야 하나요>

  9. 슈베이스
    2015.01.14 10:56 신고

    스누피님 현업에서 늘 도움받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가지 질문을 드리면 만능고스트를 이용하여 통합설치파일을 만들고자 하는데
    예를들어 한개의 윈도우 설치 파일에 멀티설치로 win 7 pro 32비트(CAD,ERP,한글), win7 home 32비트 (CAD, 한글) win7 pro 32(CAD,오피스) 이런식으로 선택하여 설치할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10. 리루짱
    2015.01.16 22:07 신고

    이미지x 오류가 뜨내요ERROR: C:\Boot\BCD [err = 32]


  11. 2015.02.22 07:30

    비밀댓글입니다

  12. 호동
    2015.03.29 18:54 신고

    안녕하세요. 윈도우7을 설치 중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고스트를 이용하라고 하셨는데 고스트 프로그램이 종류도 다양하고 많은데요 어떤 것을 써야하나요? 또 고스트로 돌리게 되면 .GHO라는 확장자의 파일이 생성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파일을 어떻게 DVD에 구워 사용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13. 송태진
    2015.07.20 20:41 신고

    하.. 어렵네요.. 괜히 건드렷다가 하하...

  14. BlogIcon 유카나
    2015.08.24 19:09 신고

    혹시 사용자 만들고 하면 세팅값 고대로 유지되는가요?
    셋팅값까지 유지시키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여;
    XP로 할떈 다 유지되던데.ㅠㅠ win7은 어케해야할지..


  15. 2015.12.18 07:52

    비밀댓글입니다

  16. BlogIcon 강빈
    2016.03.02 03:15 신고

    마지막 봉인하는거 좀구체적으로 설명있으면 좋겠습니다.감사합니다

  17. 나도만들고파
    2016.03.05 20:47 신고

    스누피님 혹시 윈도우즈 10 만능고스트 만드는 방법에 대해 강좌 해 주실순 없으신가요?

    윈도우즈 10은 ctrl+shift+f3 이 안 먹던데, 이경우는 설치 완료하고 sysprep를 임의로 실행 시켜도 상관

    없는지요?

  18. 에덴
    2016.11.18 16:00 신고

    아진짜 댓글 보다보다 제가 화나네요!! 고스트 사용법 아니 기본적으로 윈도우설치도 모르고 이미지 굽는것도 모르면서 이글보고 따라할려고??? 완전 쉽게 설명해논건데 뭔질문수준이... 사무실pc 설치하는데 만능고스트는 왜만드는건데?? 업장 운영하는 사람 아니면 일반 설치cd구해서 하세요.

  19. 박은주
    2017.07.21 23:51 신고

    윈도우7 만능고스트 잘 만들어서 부팅까지는 했는데요....
    물론 봉인전에 네트워크, 사운드, vga 드라이버 모두 지웠구요.
    그런데 복구해서 드라이버들도 잘 잡고 하는데..
    꼭 네트워크에서 문제가 생깁니다.
    처음 윈도우깔 때 썼던 IP가 자꾸 잡혀서 인터넷이 막히네요.
    정확히 말씀드리면 IP는 처음 윈도우에 설정했던 IP로 돌아가고..,
    게이트웨이는 삭제되어 있구요.
    그래서 매번 다시 잡아주면 인터넷 접속이 되고 합니다.

    봉인전 이미지로 다른 PC에 깔고 다시 드라이버 삭제-봉인작업 해서 또다른 만고이미지 만들어서 복구해보는데도 그 PC도 여전히 IP가 돌아가고 게이트웨이가 지워지고 합니다.
    이건 왜 그럴까요? 드라이버를 삭제하고 봉인했는데...너무 답답합니다. 방법이 없을까요?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학교 전산담당자 인데...
    방중 PC작업할 때 하려고 하다...헤메고 있습니다. 소중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20. 백고미
    2017.07.24 18:43 신고

    드라이버는 삭제 했더라도 레지스트리에 IP정보가 남아있을가능성이 높죠...
    봉인하시기전에 IP를 자동으로 두고 재부팅후 드라이버 삭제하고
    봉인작업을 해ㅈ줘보세요~

  21. hook
    2017.10.20 02:50 신고

    컴퓨터 활용에 유익한 좋은정보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혹시.. 최신 노트북의 7세대 Kabylake CPU 에 한글 윈도우10 Pro 64bit (RS3 v1709) 설치 환경 인데.. 만능-고스트 작업이 가능한지요..? 얼핏 듣기로는 최신 CPU에 최신 윈도우10 같은 운영체계 에서는 고스트 지원에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들이 있던데.. 정말 그런가요..? 만약 아무런 문제가 없이 가능 하다면.. 위에서 설명하고 알려주신대로 따라하면.. 똑같이 만능 고스트 복구 이미지를 제작 할수 있는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