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제가 윈도우 7을 설치하는 색다른 방법 이라는 글을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거기에 약간만 살을 더 붙이면 고스트 설치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살이라는건... BCD를 추가해주는 것이지요.

 

우선 깨끗한 파티션을 하나 만듭니다. 윈도우 7 사용자의 경우 마땅히 비울만한 파티션이 없다면 VHD를 만들어서 작업하셔도 됩니다. VHD를 만드는건 윈도우 7에서 WIM 파일을 VHD 파일로 변경해보자 2탄 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중간에 H 드라이브 만들어진 스샷까지만 따라하시면 됩니다. 사실 이 글에서 설명할 내용이 결국은 저기에 부팅파일 추가하는 것 밖에는 없습니다.

 

저는 F 드라이브를 깨끗하게 비워두었습니다.

 

 

 

이제 비어있는 F 드라이브에 윈도우 7 설치파일을 풀어줘야 합니다. Imagex의 apply 옵션을 사용할 것인데 원칙적으로는 WAIK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겠지만 Imagex 파일 단독으로도 작업이 가능합니다.

 

 

 

 

위 파일을 Windows 폴더에 복사해두시면 어느 위치에서든 커맨드 입력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7 설치파일이란 Install.wim 파일을 말합니다. 이 작업에서는 굳이 하드디스크에 복사할 필요가 없고 그냥 가상드라이브에 마운트한 상태로도 가능합니다. 저는 데몬이 I 드라이브이기 때문에 I 드라이브에 윈도우 7 32비트 ISO 파일을 마운트 시키겠습니다.

 

 

이제 명령프롬프트를 띄우시고 (시작버튼 누르고 검색창에 CMD 라고 입력 후 엔터)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imagex /apply i:\sources\install.wim 5 f:

 

 

 

제가 빨강, 파랑, 보라로 표시한 3가지 부분은 각자 작업하시는 환경에 맞게 입력하셔야겠지요.

 

i:\sources\ 부분은 현재 윈도우 7 설치파일 Install.wim이 저 위치에 있기 때문이고

5 부분은 제가 얼티밋 버전을 풀었기 때문입니다. 64비트의 경우 얼티밋 버전은 4번입니다. 스타터 버전이 없기 때문이죠.

f: 부분은 제가 F 드라이브를 비워두고 거기에 윈도우 7 설치파일을 풀었기 때문입니다.

 

 

적용된 F 드라이브를 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윈도우 7이 들어있습니다.

 

그런데 이대로 고스트 백업하면 과연 이걸로 부팅이 될까요? 당연히 부팅되지 않습니다. 잘 보시면 BOOT 폴더랑 BOOTMGR 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즉 위 상태로는 단독으로 부팅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BCD를 생성해줘야 합니다.

 

현재 윈도우 7에서 작업중이신 분들은 손쉽게 해결 가능합니다. 바로 제가 애용하는 bcdboot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bcdboot f:\windows /s f: /l ko-kr

 

 

 

이렇게 입력하시면 F 드라이브에 부팅파일이 생성됩니다. 즉 이제는 이대로 백업하면 단독으로 부팅가능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만약 현재 윈도우 7 사용자가 아니시라면... 좀 불편하시겠지만 윈도우 7 DVD로 부팅해서 이 작업을 해주세요. 윈도우 7 DVD로 부팅하신 다음 첫 화면에서 Shift + F10 누르시면 명령프롬프트가 나타납니다. 거기서는 bcdboot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MBR 업데이트를 해줍니다. 아래 파일 받으신 다음 Windows 폴더 안에 복사해주시고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띄운 다음

 

bootsect /nt60 f:

 

 

 

이제 이대로 고스트 백업하시면 윈도우 7 설치용 고스트 파일이 생성됩니다.

제가 고스트 백업하는 방법까지 여기서 설명드릴 필요는 없겠죠?

 

윈도우에서 바로 백업 가능합니다.

 

 

 

 

이렇게 만든 고스트 파일을 활성 파티션에 풀어주면 부팅이 되는데 그렇다고 바로 윈도우 7로 진입하는건 아니고 각 PC 환경에 맞는 설정과정이 필요합니다. 드라이버 찾는 과정같은거... 그런데 간혹 이렇게 설치하면 하드디스크 파티션 중에 원래 있었던 놈이 사라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자료가 날아간게 아니고 단순히 보이지 않는 것 뿐이니 걱정하지 마세요. 디스크관리자 (diskmgmt.msc) 들어가셔서 문자를 할당해주시면 정상적으로 보이게 됩니다. 아주 가끔 경우에 따라 발생하는 일이니 너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중간에 따라하다 막히는 부분 있으시면 질문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