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데스크톱 환경에서 Ctrl + Alt + Del 입력하는 방법

아래 화면과 같이 AD 조인된 환경에서 사용자가 자신의 Domain 계정 패스워드를 만료되기 전에 미리 변경하기 위해서는 Ctrl + Alt + Del 키를 입력해야 한다.


물론 Domain Admins 그룹에 속해 있다면 net user "username" "password" /domain 명령어로도 패스워드 변경이 가능하다. 하지만 일반 유저는 그럴 권한이 없다.

그런데 원격 데스크톱 환경에서는 Ctrl + Alt + Del 키를 사용할 수 없다. Ctrl + Alt + Del 키를 입력하면 자신의 PC에 키가 입력되어 버린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으로 고정 키 기능이 있다.


위 그림처럼 고정 키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제어판에서 찾아가도 되고, Shift 키를 5번 연타해도 된다.) Ctrl Alt Del 키를 순차적으로 누르는 행위로, 조합해서 누른 것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하지만... 훨씬 더 쉬운 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다. Del 키 대신에 End 키를 사용하는 것이다.

원격 데스크톱 환경에서 Ctrl + Alt + End 조합은 Ctrl + Alt + Del 조합과 동일한 기능을 수행한다.

그런데 2 Depth 이상 원격으로 치고 들어간 환경에서는 Ctrl + Alt + End 조합이 1 Depth 에 먹히기 때문에, 고정 키 기능도 같이 알아두면 유용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