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로 알려주신 분이 계셔서 소개해드립니다. 좋은 프로그램 소개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동안 상용 프로그램인 Active@ Password Changer를 제외하곤 전부 Brute Force 방식인줄 알고 있었는데, 이 프로그램도 Active@ Password Changer와 마찬가지로 C:\Windows\System32\config\SAM 레지스트리 하이브의 바이너리 값을 수정하는 방식이더군요. 게다가 GPL 기반의 무료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회사에서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Offline NT Password & Registry Editor
http://pogostick.net/~pnh/ntpasswd/

다운로드



위에 있는 ISO 버전은 CD로 이미지레코딩 하셔서 사용하시면 되고, 아래에 있는 USB 버전은 USB에 심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USB에 심는 방법은 안에 설명서가 영어로 들어있는데, USB에 압축파일을 풀어서 넣고 커맨드 창을 열어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USB 드라이브가 J 드라이브인 경우 예제)

j:\syslinux.exe -ma j:

사용법은 리눅스랑 영어의 기초 정도만 알고 계시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단계는 그냥 엔터만 쳐도 잘 진행됩니다. 저는 부가적인 옵션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고 패스워드 복구에 중점을 두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단 테스트를 위해 snoopy 계정의 패스워드를 1234로 설정하였습니다. 이상태로 CD를 넣고 재부팅 하겠습니다.


위 화면에서는 그냥 엔터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리눅스 커널에 부팅 옵션을 선택해서 줄 수 있는데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기본 부팅으로도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을 선택하는 화면인데요, 저는 sda1 파티션에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1번을 선택했습니다. sda1에서 sd는 스카시, 사타 하드 등을 의미하고 a는 첫번째 하드 1은 첫번째 파티션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IDE 방식의 하드는 hda1 이런 식으로 나올 겁니다.

참고로 Select 뒤에 [1] 이렇게 되어 있는데, 이 말은 그냥 엔터만 치면 1번이 기본값으로 입력된다는 의미입니다. 리눅스 사용해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죠.


레지스트리 하이브 위치를 선택하는 화면인데요, SAM 파일은 당연히 Windows\System32\config 폴더에 존재할 것이기 때문에 그냥 엔터 치시면 됩니다.


패스워드 리셋 작업을 할 것이니 1번을 선택하시거나 그냥 엔터 치시면 됩니다.


여기서도 1번을 선택하시거나 그냥 엔터 치시면 됩니다.


패스워드를 리셋시킬 계정을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그냥 엔터 치시면 Administrator 계정의 패스워드를 편집합니다. 저는 snoopy 계정의 패스워드를 리셋시킬 것이기 때문에 snoopy를 입력하겠습니다. 참고로 RID 값을 입력해도 됩니다. 저는 snoopy 계정의 RID 값인 03e9를 입력해도 되는데, 그냥 계정 이름을 입력하는게 더 편리하겠죠?


1번을 입력하면 패스워드를 리셋 시켜버립니다. (패스워드를 없앤다는 의미)
2번을 입력하면 패스워드를 재설정 할 수 있는데 별로 추천하고 싶지는 않네요.
3번을 입력하면 선택했던 계정을 Administrators 그룹에 등록시킵니다.
4번을 입력하면 계정이 잠겨있거나 비활성화 된 경우 풀어줍니다.
저는 1번을 눌러서 패스워드를 없애버렸습니다.


Password cleared! 라고 나왔네요. 작업이 잘 되었습니다.
더 변경할 계정이 있다면 다시 계정 이름을 입력하시면 되고, 작업이 끝났다면 느낌표를 입력해주세요.


q를 입력해서 빠져나가주시구요


y를 입력해서 변경 사항을 적용시켜 주세요.


n을 입력해서 밖으로 빠져나가겠습니다.


밖으로 빠져나온 모습입니다. CD나 USB를 뽑으시고 reboot 입력하시면 재부팅 됩니다.


어떤가요? 이제 패스워드를 분실해도 걱정할 필요가 없겠죠? 용량이 4.48MB 밖에 안되서 CD에 굽기 아까울 수도 있는데, 이정도 훌륭한 무료 프로그램이라면 DVD 한장에 구워놔도 아깝지 않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