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한번 해보고 싶었는데, 오늘에야 테스트를 해보게 되었습니다. VMware 환경에서 테스트를 해봤는데 별다른 어려움 없이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환경에서 L2 스위치 기반으로 네트웍 부팅을 이용해 OS를 설치할 일은 거의 없겠지만, 이런거 재미있어 하는 분들은 한번쯤 테스트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싶습니다.

자세한 가이드는 생략하고 그냥 전체적인 흐름만 보여드리겠습니다.

우선 Windows 배포 서비스를 구성하려면 4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ㅇ Active Directory
ㅇ DHCP 서버
ㅇ DNS 서버
ㅇ Windows 배포 서비스

저는 서버 2008 R2 한 대에 위 4가지 요소를 전부 구성하겠습니다.


1. 네트워크 설정

일단 서버에 고정 IP를 설정해주세요. VMware에 아무런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아마 192.168.128.0 대역이 DHCP로 할당되어 있을 텐데, 저는 192.168.1.0 대역으로 설정해놨기 때문에


서버에 아래와 같이 고정 IP를 설정해 두었습니다.



2. Active Directory 도메인 서비스

이제 AD를 구성해봅시다. dcpromo.exe 를 실행하시면 Active Directory 도메인 서비스 설치 마법사가 뜨는데, 한글로 되어 있으니 별다른 어려움 없이 진행하실 수 있을 겁니다. 새 포트리스에 새 도메인 만들기 하셔서 대충 아무 도메인이나 하나 만들어보세요. 저는 snoopy.com 도메인을 만들겠습니다.


중간에 DNS 서버 역할도 당연히 체크해주시구요.



3. Windows 배포 서비스, DHCP 서버 추가

위 AD 구성 과정에서 AD랑 DNS는 설치가 되었으니, 이제 Windows 배포 서비스와 DHCP 서버를 추가해봅시다. 서버관리자에서 역할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DNS 서버 지정하는 항목에서는 제일 처음에 설정하셨던 서버 자신의 고정 IP를 넣어주세요.


DHCP 범위 추가하는 단계에서는 서버랑 동일한 네트웍 대역으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서버 IP를 192.168.1.10으로 줬기 때문에 DHCP IP 대역은 대충 192.168.1.20 ~ 192.168.1.30 으로 줬습니다.


DHCPv6 부분은 상태 비저장 모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에 체크하고 넘겼습니다.



4. Windows 배포 서비스 구성

이제 마지막 단계로, 실질적으로 설치 이미지를 PXE 부팅으로 제공하기 위해 Windows 배포 서비스를 구성해야 합니다. 서버에 우클릭 해서 서버 구성 누르면 마법사가 나오는데 워낙에 잘 설명되어 있어서 따로 설명드릴 부분이 없습니다.


우리는 아래 4가지 요구 사항을 전부 서버 한 대에 구성해놨죠?


DHCP 옵션 60에서는 이 서버에 DHCP 역할을 구성했기 때문에, 아래 두개의 칸에 체크를 해주시구요


저는 뭐 어차피 테스트라 모든 클라이언트에 응답하도록 설정했습니다.


이미지 추가를 바로 해주시면 되겠죠? 저는 윈도우 7 32비트 원본을 추가해봤습니다.


5. 부팅 및 설치 테스트

이제 설치를 시도해볼까요? VMware에서 깡통 VM을 만들면 기본적으로 PXE 부팅을 시도하기 때문에 별다른 설정 없이 바로 부팅되었습니다. 처음에 F12 키를 누르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성공한 것입니다.


위에 보시면 DHCP로 클라이언트가 192.168.1.20 이라는 IP를 할당받았죠? 제가 아까전에 192.168.1.20 ~ 192.168.1.30 범위를 DHCP로 지정해줬기 때문입니다.

아래 보시면 192.168.1.10 으로부터 boot.wim 파일을 잘 전송받는 모습입니다.


설치 첫 화면이 일반 DVD 부팅과는 좀 다르네요. Windows 배포 서비스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도메인 계정을 묻는 창이 뜨는데, 각자 자신의 도메인 계정을 넣어주세요.


일반 DVD 부팅이 아니기 때문에 설치 이미지는 5가지 전부 선택할 수 있네요.


나머지 과정은 특별한게 없으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이 자세하지 않기 때문에 초보자 분들이 따라하기엔 조금 어려울 수도 있으나, 중간에 막히면 하나씩 풀어나가는 재미도 있으니 관심있는 분은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