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1년 7월에 Mac OS X 10.7 Lion 버전이 출시되었는데, 뜬금없이 2009년에 출시된 10.6 Snow Leopard 버전의 설치법을 올리는 이유는... 제가 몇번 테스트를 해봤는데 10.7 버전은 잘 안되길래 그냥 포기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시간을 들여서 계속 시도하다 보면 성공할 것 같기는 하지만, 저는 Mac을 사용할 일이 없기 때문에 별로 도전해보고 싶지는 않더라구요. 혹시 Lion 버전을 ISO 파일로 VMware에 설치하는 좋은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테스트 환경
CPU - 인텔 코어i5-2세대 2500K (샌디브릿지)
메인보드 - ASRock P67 Extreme4
OS - Windows 7 Ultimate K SP1 64bit

테스트 도구
VMware Workstation 8.0.0 Build 471780
Mac OS X 10.6 Snow Leopard Build 10A432
Mac OS X Unlocker for VMware 1.0.2

일단 설치에 사용된 Mac OS X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2009년에 출시된 10.6 리테일 버전입니다. dmg 파일로 되어있기 때문에 VMware에서는 설치용 미디어로 인식하지 못하는데요, UltraISO 등의 도구를 사용하면 dmg 파일을 iso 파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변환해서 사용하시면 되구요


Mac OS X Unlocker for VMware라는 툴은 VMware에 Mac OS X를 설치할 수 있도록 패치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래 포럼의 쓰레드가 제작자의 원문으로 보입니다.

http://www.insanelymac.com/forum/index.php?showtopic=268531

편의를 위해 1.0.2 버전은 여기에 올려두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작업에 들어가겠습니다.

1. VMware 패치하기

먼저 VMware 패치작업부터 해봅시다. 정말 간단한 작업이니 별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일단 VMware가 켜져 있다면 꺼주세요. 파일이 사용중이면 패치를 못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VMware는 완전히 꺼주시고... Mac OS X Unlocker for VMware 프로그램을 압축푼 다음 unlock-all-v102\windows 폴더 안에 들어가서 install.cmd 파일을 실행해주세요. 그게 끝입니다. 정말 간단하죠? 그런데 윈도우 XP 사용자라면 그냥 실행해도 되는데, 윈도우 비스타 이상 사용자라면 우클릭 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셔야 합니다.


실행을 하시면 잠시 아래 스샷처럼 검정색 창이 떴다가, 금방 사라질 것입니다.



2. Create a New Virtual Machine

이제 VM을 생성해봅시다. 별로 주의하실 부분은 없으나, 주요 포인트 몇가지만 스샷으로 보여드리자면...

우선 Guest Operating System Installation 단계에서는 dmg 파일을 iso로 변환했던 Mac OS X 10.6 버전의 이미지 파일을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Select a Guest Operating System 단계에서는 Apple Mac OS X를 선택하시고, 하단의 Version 부분은 32비트를 설치하실 생각이라면 Mac OS X Server 10.6을 선택, 64비트를 설치하실 생각이라면 Mac OS X Server 10.6 64-bit을 선택해주세요. 원래 순수 VMware에는 이 단계에서 Mac OS X가 표시되지 않는데, 위에서 VMware를 패치했기 때문에 이렇게 Mac OS X 템플릿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ame the Virtual Machine 부분에서는 VM을 설치할 폴더를 지정할 수 있는데, 저는 C 드라이브의 용량을 최소화 하기 때문에 버추얼 머쉰들은 D 드라이브에 설치합니다. 뭐 C 드라이브 공간이 넉넉하신 분들은 C 드라이브에 그대로 설치해도 큰 지장은 없겠지요.


나머지는 대충 Next 신공으로 넘겨도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3. Mac OS X 10.6 설치하기

OS를 설치하는 단계 역시 특별히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만, 디스크 파티션 생성하는 부분은 설명을 좀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일단 스샷으로 쭉쭉 진행해보겠습니다.


여기서 설치할 디스크가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파티션 작업을 해줘야 하는데요, 상단에 있는 유틸리티 - 디스크 유틸리티를 선택해주세요. 파티션을 생성하는 작업은 그냥 그림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열심히 기다리시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별로 어려운 부분 없죠?


4.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설치 마지막 단계는 별로 설명드릴 부분이 없습니다만, 혹시 한영 전환을 하셔야 하는 분들은 윈도우키 + 스페이스바를 누르시면 됩니다. 원래 오리지날 Mac에는 Command 키가 있는데, 윈도우용 키보드에서는 윈도우키가 Command 키 역할을 합니다.

설치를 완료했다면 일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부터 해봅시다. 꼭 해야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이왕이면 최신 버전을 사용하는게 좋겠죠? 좌측 상단의 사과마크를 누르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 글을 올리는 시점 기준으로 최신 버전인 10.6.8 업데이트가 올라와 있네요.


업데이트가 잘 설치된 모습입니다.



5. VMware Tools 설치하기

VMware Tools는 반드시 설치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런데 이게 정식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정식 VMware Tools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미 여러분은 VMware Tools 설치파일을 가지고 계십니다. 바로 Mac OS X Unlocker for VMware 안에 들어있는 darwin.iso 파일이 그 역할을 담당합니다.

우선 DVD롬에 아직도 Mac OS X 설치 파일이 들어있다면 마운트를 풀어줘야 합니다. 우클릭 해서 추출 해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은 VMware의 Settings에 들어가서 ISO 파일을 교체합니다. darwin.iso 파일은 unlock-all-v102\tools 폴더 안에 들어있습니다. 또는 VMware Workstation이 설치된 경로에서 찾아보셔도 됩니다. 패치할 때 거기에 복사하는 과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ISO 파일을 넣으시면 바로 자동실행 창이 뜨는데, Install VMware Tools 파일에 더블클릭 하셔서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설치 끝나고 재부팅 한번 해주시면 되구요.



6. 플래시 문제

처음에 사파리를 띄워서 네이버에 들어가면 아마 사파리가 먹통될 것입니다. 보니까 플래시를 사용하는 사이트들이 그렇더군요. 그래서 Adobe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Flash Flayer를 다운받아서 설치해줬더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물론 그래도 좀 어색하게 버벅이는 느낌은 있습니다만...

http://get.adobe.com/kr/flashplayer/

참고로 붙여넣기 하실 때는 Ctrl + V 가 아니라 윈도우키 + V 입니다.


네이버 메인 페이지 잘 나오는군요




이상으로 VMware 8 버전에 Mac OS X 10.6 Snow Leopard 설치하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