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가벼운 잡담입니다.

uTorrent로 대용량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경우 초반에는 속도가 전혀 나오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디스크에 공간을 미리 할당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인데요, 디스크 캐시 크기를 크게 잡아주면 초반부터 Full 속도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아래 그림처럼 설정되어 있는데


자동 캐시 크기를 무시하고 직접 지정을 해보세요. 저는 메모리를 12GB 사용하고 있는데 워낙에 많이 남아돌기 때문에 최대 크기인 1800을 입력했습니다.


1800이 최대인게 조금 아쉽기는 한데, 1800이면 초당 10MB를 받을 경우 최대 3분 분량을 캐시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3분 안에 초기 디스크 공간 할당이 끝난다면 속도저하 없이 계속해서 Full 속도를 유지할 수 있겠습니다.

심심하신 분들은 직접 테스트를 해보세요. 자신이 100M 광랜을 사용하고 있고, 한국 시더가 충분히 있는 10GB 정도 되는 파일을 다운로드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캐시를 수동으로 크게 잡아주면 초반부터 Full 속도가 나오지만, 캐시를 기본값 자동으로 두면 아마 초반에는 속도가 안 나올 것입니다.

여러가지 시나리오로 테스트해본건 아니니까 100% 믿지는 마시구요, 심심하시면 한번 설정해서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마 효과가 있을 겁니다. 물론 메모리가 너무 작거나 인터넷 속도가 느리신 분들은 시도하지 마시고, 저처럼 메모리가 남아돌고 100M 이상 광랜 사용하시는 분들만 테스트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