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모 커뮤니티에서 설문조사한 것을 봤는데, 설문 내용은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대부분은 세수, 양치, 용변보기, 물마시기 등을 답변했습니다. 흡연이라는 답변도 꽤 보였구요. 아무튼 이러한 답변들이 가장 일반적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저는 말이죠... 일단 컴퓨터부터 켜고 봅니다.

설마 저만 그런 것은 아니겠죠? 분명 저 말고도 제일 먼저 컴퓨터부터 켜는 분이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닌척 말고 자수하시길 ㅋ

그런데 저보다 더 심한 분들도 계십니다.

"컴퓨터를 왜 켜요? 전 24시간 내내 항상 켜놓는데 ㅋㅋ"


뭐 어쨌든 아침이 아니라 하더라도 퇴근하고 나서, 학교 다녀와서 제일 먼저 컴퓨터를 켜는 분들은 꽤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키보드로 컴퓨터를 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아주 간단한 내용이지만 의외로 모르고 계신 분들이 많은 듯 하여 소개합니다.


일단 PS/2 방식의 키보드가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USB 장치에는 컴퓨터가 꺼져있을 때 전원이 안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것도 USB 대기전력이라는 개념이 있어서 (일반적으로 메인보드에서 점퍼로 활성화) 될지도 모르겠으나, 일단 제가 사용중인 메인보드에서는 PS/2라고 딱 못박아 나오기 때문에 USB는 안 되나보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혹시 USB 키보드도 된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메서슈미트님께서 알려주시길 BIOS 상에서 USB 컨트롤러를 먼저 인식해야 USB 키보드가 작동하기 때문에, USB 키보드로는 컴퓨터를 켜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일단 CMOS SETUP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일반적으로 부팅시 Delete 또는 F2 키를 누르면 진입이 가능합니다. 그 다음은 BIOS 종류에 따라 다 다른데... Power 라는 단어가 들어간 항목을 찾아갑니다. 그 다음은 알아서 찾으셔야 합니다. Power On By 라는 문구가 일반적일 것 같고, Wake Up 이라는 표현을 쓰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제 컴퓨터에선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저는 키보드의 스페이스바로 컴퓨터를 켜도록 설정했습니다.





간단하죠? 이대로 F10 눌러서 저장하고 나오시면 됩니다. 컴퓨터마다 BIOS 종류가 다 달라서 제가 다른 분들 컴퓨터는 된다, 안 된다 말씀을 못 드리겠습니다. 아마 웬만하면 저 기능은 다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뿐만 아니라 저기 화면에 보시면 RTC Alarm 이라는 기능도 있습니다. 저건 뭐냐하면 컴퓨터를 지정한 시각에 자동으로 켜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매일 아침 7시에 컴퓨터가 자동으로 켜지고 음악이 나온다면 모닝콜 기능으로 괜찮겠죠? 원래는 이 RTC Alarm 기능에 대해서도 따로 포스팅하려 했는데, 이것도 컴퓨터마다 CMOS 설정하는 화면이 다 다르기 때문에... 그냥 이 글에 꼽사리 끼워서 간단히 소개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