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거 아닌 팁이고 사용하실 분도 거의 안 계시겠지만 혹시라도 저와 비슷한 문제를 겪고 계신 분들이 있을까봐 소개해드립니다.

예전엔 안 그랬던 것 같은데 요즘은 KMP로 동영상을 시청하면 항상 15분 뒤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15분이 지나면 화면이 잠시 깜빡인 다음 에어로가 꺼지는데 (그러니까 15분동안 마우스 키보드 안 건드리고 동영상만 시청하는 경우) 그때부터 약 30초 정도 화면이 버벅이고 깨집니다. 그러다 다시 한번 화면이 깜빡이고 나서는 정상적으로 재생됩니다. 그냥 동영상 볼 때는 그나마 참을 수 있는데 TP 파일 녹화중에는 스트림 에러가 발생할 수 있어서 신경이 날카로워 지더군요.

일단 직접적인 해결책은 찾지 못했습니다. 동일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을 몇몇 보긴 했지만 저를 포함한 극소수의 문제일 것이라 생각하고 그냥 넘어갔습니다. 15분 뒤에 에어로가 꺼지지 않도록 해보려고 전원 옵션을 다 뒤지고 이리저리 설정해봤지만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문득 생각해낸 방법이 바로 이것입니다. 애초에 KMP를 시청할 때 에어로를 끄고 시청하는 것. 그러면 중간에 에어로가 꺼질 일이 없으니 동영상 재생시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추론. 결과는 성공이었습니다. 에어로를 끄고 KMP를 시청하니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매번 KMP를 시청할 때 마다 에어로를 수동으로 끌 수는 없는 노릇이니... (귀찮으니까요)

이 글의 제목처럼 특정 프로그램에서만 에어로를 끄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스타크래프트 화면 깨짐 현상 때문에 이리저리 만져보셨던 분들이라면 아마 기억하실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KMP 아이콘에 우클릭 해서 속성으로 들어가 위 그림처럼 설정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KMP 실행시 자동으로 에어로가 꺼지고 KMP를 끄면 다시 에어로가 켜집니다.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직접적인 문제의 원인을 해결하려 집착하기 보다는 다른 각도로 발상의 전환을 해보는 것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