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포스팅했던 윈도우 7의 VHD 부팅기능을 활용해보자 글에서 많은 분들이 VHD 파일을 백업하고 교체하는 부분에 대해 질문을 주셨습니다. 저는 하단부에 PE를 멀티부팅에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 (윈도우 7, 비스타 하드에서 설치하기 최종편) 잘 이해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그냥 F8 복구모드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굳이 멀티부팅에 PE를 등록하지 않아도 윈도우 7이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F8 복구모드용 winRE.wim PE를 이용하시면 마찬가지로 VHD 파일 복사나 교체작업이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비스타 이상의 PE의 경우 WIM 파일을 램에 로드하기 때문에 일단 PE로 부팅하면 하드랑은 별개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7 부팅시 F8 키를 누르면 고급 부팅옵션이 나옵니다. 여기서 컴퓨터 복구를 누르시면 복구모드로 진입 가능합니다.

 

 

 

 

그 다음은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시고 파일을 백업하시든 교체하시든 작업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위 스샷은 제가 D 드라이브에 백업해두었던 VHD 파일을 C 드라이브에 복사해서 교체하는 모습입니다.

그런데 윈도우상에서 보이는 드라이브 문자는 PE상에서 다르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또한 VHD에 설치한 윈도우 7은 스스로 부팅했을 때 C로 잡히지만 이렇게 PE로 부팅하면 VHD 파일은 마운트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드라이브 문자가 한칸씩 앞으로 당겨지겠죠.

 

물론 직접 각 드라이브에 들어가서 dir 입력해보면 어떤 하드인지 짐작이 가시겠지만 여기서는 DISKPART로 알아보겠습니다.

 

DISKPART 입력하신 다음 list vol 하시면 현재 하드랑 ODD 정보가 나옵니다. 그러면 어디에 VHD 파일이 들어있고 어디에서 어디로 복사해야 할지 자신의 컴퓨터니까 감이 오실겁니다.

 

 

 

 

추가적으로 이건 드문 케이스일 수도 있는데 F8 눌렀을 때 복구모드 메뉴가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만약 그렇게 된 경우에는 복구모드 메뉴를 수동으로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위 스샷을 보시면 32비트 윈도우 7 부팅메뉴에는 recoverysequence 항목이 없습니다. 64비트 부팅메뉴에는 있는데 말이죠. 이런 경우 F8을 눌러도 복구모드 메뉴가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동으로 만들어줘야 하는데 64비트 보시면 recoverysequence 뒤쪽에 {c8bdcdb0-c47e-11de-9a21-957c449074ce} 라는 GUID가 있습니다. 이 문자열을 먼저 알아내야겠지요?

 

C 드라이브에 Recovery 폴더 안에 들어가보시면 이 문자열이 나옵니다. 저는 c8bdcda8-c47e-11de-9a21-957c449074ce 라고 적혀있습니다.

 

따라서 저같은 경우 위 상황에서 이렇게 입력을 하면 복구모드 메뉴가 생성되겠지요.

 

bcdedit /set {current} recoverysequence {c8bdcda8-c47e-11de-9a21-957c449074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