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번 질문받았던 내용이기 때문에 포스팅합니다.

 

snoopy GHOST R3 라고 제가 오래전에 허접한 툴 하나 올린 적이 있는데 요즘은 괜찮은 툴들이 많이 나와서 이런건 개나줘버려~ 하실 수도 있겠지만... 가끔 이놈 때문에 문의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수정법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snoopy GHOST R2 원본 이미지로 설명드릴께요. R3의 경우 11.5 나오고 나서 귀차니즘 때문에 램드라이브 설정하지 않고 바로 만들었더니 1,4번 수동모드를 선택할 경우 A 드라이브에 마우스 INI 파일 생성되지 않는 문제로 Abort 한번 눌러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질문 주셨던 분들도 많구요. 그래서 저는 R2를 추천드립니다.

 

 

 

이놈을 편집해서 사용하시면 되는데 편집은 UltraISO로 하시면 편리합니다.

 

먼저 UltraISO로 위 IMA 파일을 열어주세요. 그럼 AUTOEXEC.BAT 파일이 보일겁니다. 이걸 바탕화면에 꺼내놓고 메모장으로 편집하시면 됩니다.

 

 

 

 

사실 파일 열어보시면 어디를 편집하면 될지 감이 오실거에요. 제가 만들 당시엔 첫번째 하드의 첫번째 파티션을 첫번째 하드의 두번째 파티션에 백업하는 것으로 기준을 잡았습니다. 아마 제가 이 고스트 배치파일 만들어서 사용한건 2006년부터로 기억하는데 당시엔 80G 하드 1개만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제 기준에 맞추다 보니 ㅠㅠ

 

그런데 요즘은 하드 용량이 대형화 되어서 파티션을 많이 나누시는 분들도 계시고, 하드를 여러개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다보니... 나만의 맞춤형 고스트에 대한 욕구가 증가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니까... 이 글은 snoopy GHOST R2 메뉴에서 2,3번의 기준 파티션이 1:1과 1:2 인데 이걸 바꾸겠다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번호 선택하지 않고 바로 복구가 시작되도록 만드시려면 AUTOEXEC.BAT 파일 내용 전부 삭제하시고 다음과 같이 만들어주세요.


SET RAMDRIVE=R
XMSDSK 4096 r: /y
path=a:\;%RAMDRIVE%:\
SET TEMP=%RAMDRIVE%:\
SET TMP=%RAMDRIVE%:\
UNRAR x files.rar r:\
r:
ghost -clone,mode=pload,src=1:2:\ghost.gho:1,dst=1:1 -auto -sure -rb -noide -fnf

 

여기서 빨간색 부분을 수정하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SRC 부분에 나온 1:2 라는 것은 첫번째 하드의 두번째 파티션을 지칭합니다. 만약에 고스트 백업파일이 세번째 하드의 첫번째 파티션에 그것도 BACKUP 이라는 폴더 안에, 그것도 recovery.gho 라는 이름으로 들어있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렇게 해주시면 되겠죠.

 

3:1:\backup\recovery.gho:1

 

원리가 이해되시죠? 간단합니다.

그리고 DST 뒤에 1:1은 복구하고자 하는 대상 파티션인데 이건 보통 첫번째 하드의 첫번째 파티션에 풀어주니까 저렇게 그냥 두시면 될겁니다. 물론 대기업 PC의 경우 복구파티션이 들어있는데 이게 보통은 두번째 파티션에 들어있는 것 같지만 간혹 첫번째 파티션에 들어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런 경우라면 대상 파티션도 수정을 해야겠지요.

 

파티션 구성을 알고 싶으신가요? 그럼 디스크 관리자에 들어가서 확인해보세요.

diskmgmt.msc 입력하시면 디스크 관리자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 그림을 보시면 디스크 순서대로, 그리고 파티션 순서대로 잘 나와있습니다.

어디를 어디에 백업할 지, 어디에서 어디를 복원시킬 지는 이걸 보시고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는 디스크 번호가 0번부터 시작되지만 고스트에선 1번부터 시작하는걸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즉 여기서의 디스크 1번은 고스트에선 숫자 2로 표현된다는 말입니다.

 

 

 

 

snoopy GHOST R2 의 메뉴를 그대로 활용하시면서 2,3,5,6번만 편집하시려면 위에서 설명드린 원리를 그대로 적용하셔서 편집하시면 됩니다. 제가 좀 허접하게 만들어놔서 알아보기 힘드실 수도 있는데...

 

choice Choose /c:123456 /t:1,60
    if errorlevel 255 goto ghost
    if errorlevel 6 goto restore1
    if errorlevel 5 goto backup1
    if errorlevel 4 goto ghost1
    if errorlevel 3 goto restore
    if errorlevel 2 goto backup
    if errorlevel 1 goto ghost

 

보시면 숫자 뭘 누르면 어디로 가는지 적혀있잖아요. 예를 들어 5번 누르면 backup1 이라는 곳으로 가는데

 

:backup1
@ECHO Off
PROMPT $P$G
SET RAMDRIVE=R
XMSDSK 4096 r: /y
path=a:\;%RAMDRIVE%:\
SET TEMP=%RAMDRIVE%:\
SET TMP=%RAMDRIVE%:\
UNRAR x files.rar r:\
r:
ghost -clone,mode=pdump,src=1:1,dst=1:2:\ghost.gho -auto -z9 -sure -rb -noide
goto exit

이렇게 되어있지요.

여기서 하단부에 빨간색 부분을 각자 원하시는 모양으로 수정하시면 됩니다.

 

아 그리고 제가 이거 예전에 만들거라서 -fnf 옵션이 들어있지 않은데 붙여주세요. 고스트 사용했다는 흔적을 없애주는 옵션입니다.

 

저렇게 하나 하나 수정하시면 나만의 고스트 백업 솔루션을 만들 수 있겠죠? 구조를 보시고 각자 응용하시면 더 다양한 메뉴를 구성하실 수 있습니다.

 

 

 

 

 

고스트 옵션은 매우 다양한데 저도 아는게 별로 없습니다. 저기 나온 옵션중에 2가지만 살짝 설명드리자면

 

우선 -noide 옵션은 일부 메인보드에서 붙여주지 않았을 경우 고스트 첫 화면에서 먹통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때 이 옵션을 붙여주시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붙여두었습니다. IDE 장치를 탐색하지 않겠다는 말이겠지요.

 

-z9 옵션은 압축률 설정입니다. 최대압축률을 적용시켜놨는데 -z2 정도로 하시면 살짝 압축도 되면서 속도도 빠를겁니다.

 

 

 

 

 

이렇게 편집하신 AUTOEXEC.BAT 파일을 다시 넣어주신 다음 저장을 하시면 되는데

이 GHOST.IMA 라는 2.88mb 플로피 이미지를 어떻게 써먹을 수 있을까요?

 

CD부팅 용도로 사용하시려면 UltraISO에서

부팅 - 부팅파일 불러오기 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부팅가능 ISO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부팅가능 ISO 파일을 그대로 CD에 구으시면 고스트로 바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물론 용량이 아까우시면 안에 뭘 집어넣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또한 버추얼 FDD를 이용하시면 윈도우 상에서 더블클릭 만으로 바로 고스트에 진입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거 개발하시는 분이 개발을 중단해서 윈도우 7에서는 안 되는 경우가 많고, 2.0 버전부인가? 암튼 EXE 파일 생성하려면 인증서 같은게 필요하기 때문에 저는 1.0 버전을 사용합니다.

 

 

이걸 설치하시고 GHOST.IMA 파일을 불러주신 다음 이미지 - 부팅가능 실행파일 생성 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이게 구버전이기 때문에 비스타랑 윈도우 7에선 잘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우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해야합니다.

 

 

 

 

 

이정도면 대략 설명이 다 된 것 같은데 혹시 더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질문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