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Info는 윈도우 서버 관리자에게 필수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서버 관리자들이 주로 확인하는 정보들을 한 눈에 바탕화면에 보여주기 때문이다.

BgInfo
http://technet.microsoft.com/ko-kr/sysinternals/bb897557.aspx

4.20 버전 올려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바탕화면에 표시된다. 그런데 정확히 표현하자면 정보를 오버레이 해주는 것은 아니고, 기존 바탕화면 이미지에 텍스트를 입혀서 새로운 바탕화면 이미지를 생성하는 방식이다. 즉 그림이다.


따라서 정보의 현행화 문제가 발생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구상해 보았다. 매번 로그인 할 때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서버에 로그온 하는 모든 유저들을 대상으로 하기 위해 HKLM에 등록하도록 하겠다.

우선 Bginfo.exe 파일을 C:\Windows 디렉터리에 복사한다.


그런 다음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gpedit.msc)에서 아래와 같이 찾아간다.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시스템 - 로그온 - 사용자 로그온할 때 다음 프로그램 실행

아래 그림을 참조하여 커맨드를 등록한다.

bginfo /timer:0 /nolicprompt

timer 0초는 GUI를 띄우지 않고 바로 적용하겠다는 의미이고
nolicprompt는 EULA 창에 '동의' 버튼 누르는 절차를 생략하라는 것이다.


참고로 옵션은 뒤에 /? 붙여서 실행해 보면 나온다.


아무튼 이렇게 적용해 놓으면 매번 로그온 할 때마다 정보가 갱신된다.

물론 작업 스케줄러를 활용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다고 본다. 각자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길.

그리고 아래와 같이 꼭 필요한 정보만 간추려서, 위치도 수정하고 폰트도 수정해서 적용해보자.


참고로 그룹 정책에 등록했던 부분을 레지스트리로 처리하면 아래와 같다.(한줄로 이어진 것)

reg add "HKLM\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Explorer\Run" /v 1 /t REG_SZ /d "bginfo /timer:0 /nolicprompt" /f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