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베리즈 웹쉐어(Berryz WebShare)라는 매우 훌륭한 HTTP 기반 파일서버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저작권 문제 때문에 배포를 중단했습니다. 베리즈 웹쉐어가 저작권 문제를 일으킨다면 포털의 메일에도 첨부파일 기능을 제거해야 하고, 네이트온 같은 메신저도 파일전송 기능을 빼버려야 하고, 웹하드나 클라우드 기반 스토리지 서비스도 전부 서비스를 접어야 하겠죠. 그러니까 한마디로 지나가는 멍멍이가 웃을 소리입니다.

비슷한 프로그램으로  HFS라는 외국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가장 널리 쓰이는 프로그램이죠.

그런데 저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 보다 윈도우 자체 기능을 활용하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그래서 별거 아니지만 집에서 IIS로 HTTP 파일서버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IIS 설치하기

시작 메뉴 검색창에 기능 입력 - Windows 기능 사용/사용 안 함
또는 OptionalFeatures 입력


인터넷 정보 서비스 체크하고 확인



2. MIME 형식 추가

MIME 형식을 추가하는 이유는 iso 파일처럼 확장자가 IIS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것들 때문입니다.

시작 메뉴 검색창에 iis 입력 - IIS(인터넷 정보 서비스) 관리자
또는 inetmgr 입력


Default Web Site 그냥 사용하겠습니다. Default Web Site 클릭하고 우측에 있는 MIME 형식 더블클릭


우측에 있는 추가 버튼 눌러도 되고, 아니면 마우스 우클릭 해서 추가 선택해도 됩니다.
파일 이름 확장명에는 * 입력하시고 MIME 형식에는 application/octet-stream 입력해주세요.



3. 디렉터리 검색 사용

HTTP 파일서버니까 html 파일 없이도 파일 목록이 바로 보이고 다운로드 가능해야겠죠? 그래서 디렉터리 검색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Default Web Site 클릭하고 우측에 있는 디렉터리 검색 더블클릭


우측에 있는 사용 버튼 눌러도 되고, 아니면 마우스 우클릭 해서 사용 선택해도 됩니다.



4. 가상 디렉터리 추가

이거는 취향에 따라 다른데 Default Web Site의 실제 경로를 편집해도 되지만, 저는 하위 디렉터리를 추가하는 방식을 사용하겠습니다.

Default Web Site에 우클릭 - 가상 디렉터리 추가


별칭에는 서버주소 다음에 들어갈 하위 디렉터리 이름을 써주시면 되고, 실제 경로에는 공유할(?) 폴더를 지정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설정을 했다면 이제 로컬에서 접속을 해봅니다. 저는 잘 됩니다. localhost나 127.0.0.1 주소 사용하시면 되고, 저같은 경우 VMware에 설정해둔 IP 입력했습니다.



5. 방화벽 풀기

외부에서 접속하려면 방화벽을 풀어야겠죠. 방화벽 자체를 꺼버려도 되지만 80포트만 열어줘도 됩니다.


방화벽을 설정한 다음 시스템을 재시작 한번 해주시거나 아니면 방화벽 서비스 자체를 중지시켰다 재시작 해주시면 됩니다. services.msc에서 하셔도 되고 아래와 같이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다음 커맨드로 작업하셔도 됩니다.

net stop mpssvc
net start mpssvc



방화벽 해제한 후 제 컴퓨터에서 VMware 파일서버로 정상접근한 모습입니다.



6. 기타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 DMZ 설정 또는 포트포워딩을 해줘야 외부에서 접속이 가능하겠죠? 여기에 대해서는 따로 설명하지 않을테니 검색을 통해 해결하시고

만약 아무나 접근하지 못하게 로그인 방식을 적용하고 싶다면 일단 추가적으로 구성요소를 더 설치해야 합니다.

Windows 기능 사용/사용 안 함 - World Wide Web 서비스 - 보안 - URL 권한 부여, 기본 인증


위 2가지를 추가한 다음 권한 부여 규칙이랑 인증 쪽을 편집해야 하는데요


여기에 대해서는 따로 설명하지 않고 지난번에 포스팅했던 윈도우 7 FTP 서버 IIS 전용 계정 생성하기 글로 대체하겠습니다. 저 방법대로 IIS_IUSRS 그룹의 계정을 따로 생성해서 관리하는 방법을 강력 추천합니다. 이렇게 계정관련 설정을 해두면 아래 그림처럼 로그인 하지 않으면 접근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