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아래 글을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2010/03/04 - [Windows 7] - 윈도우 7 Administrator 계정 폴더 이름 변경하기

홈 프리미엄 이하 버전에서는 로컬 보안 정책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위 방법을 적용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댓글로 비뒤님께서 다른 방법을 알려주셔서 소개해드립니다.

일단 이 글의 주제가 뭔지 간략히 요약해드리겠습니다.

윈도우 7에서 최고의 권한을 가진 Administrator 계정을 활성화 해서 사용하시는 분들 많이 계실 겁니다. 설치시 먼저 활성화한 다음 OOBE를 강제로 종료하는 방법도 있고, 윈도우 진입해서 활성화 시키는 방법도 있는데, 문제는 이렇게 활성화한 Administrator 계정의 이름을 변경하는 경우 비록 윈도우 상에 표기되는 이름은 변경되지만 이미 만들어진 사용자 폴더에 존재하는 Administrator 폴더의 이름은 변경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물론 폴더 이름이야 변경되지 않아도 사용하는데 크게 지장은 없습니다만, 제 경험상 로그온 부분에서 가끔 사용자 이름을 혼동하는 경우가 생기더군요. 그러니까 어떤 경우에는 변경된 이름을 사용해야 로그온이 되고, 어떤 경우에는 Administrator 이름을 사용해야 로그온이 되는...

이러한 불일치 문제는 Administrator 폴더의 이름까지도 변경된 사용자 이름으로 만들어 버리면 해결됩니다. 원리는 Administrator 계정을 활성화 하기 전에 먼저 이름부터 변경해놓고 활성화를 하면 폴더 이름도 변경된 채로 생성됩니다. 이렇게 하면 변경된 이름의 Administrator 계정을 쓰면서 폴더 이름도 일치하고 로그온 문제도 전혀 없는 슈퍼 관리자 계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난번 소개해드렸던 글에서는 로컬 보안 정책을 이용했지만 오늘은 WMIC 커맨드를 이용합니다. WMIC란 Windows Management Instrumentation Command-line의 약자인데 일반 유저들은 잘 사용하지 않지요. 아마 서버 관리자 분들이 자주 사용하실 것 같은데, 이거 좀 공부해두면 윈도우 관리의 고수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튼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띄운 다음

wmic useraccount where Name='Administrator' call rename Name='snoopy'
net user snoopy /active

이런 식으로 2줄만 입력하시면 변경된 이름의 Administrator 계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위 명령어를 입력하기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제가 CMD 파일 올려드립니다.


위 파일을 받아서 우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주신 다음 원하는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물론 이 방법은 Administrator 계정을 한번도 사용하지 않았던 분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사용자 폴더에 Administrator 폴더가 존재하는 분들은 이미 늦었기 때문에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니 사용이야 가능하지만 폴더 이름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위 파일로 만든 TEST 계정으로 로그온 해보았습니다.


폴더 이름이 TEST로 생성된거 보이시죠?


우클릭 하지 않고 바로 실행해도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가 뜹니다.


이 계정이 진짜 슈퍼 관리자 계정인지 확인해보려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보세요.

whoami /user


그러면 보안 식별자 SID 값을 보여주는데 끝 부분이 500으로 끝나면 슈퍼 관리자 계정이 맞습니다. Guest 계정은 501이고 일반 계정은 1001 부터 시작됩니다.

저는 오래전부터 Administrator 계정을 snoopy로 변경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혹시 포맷할 일 있으면 로컬 보안 정책으로 들어가는게 귀찮으니 위 스크립트를 사용해야겠습니다. 하나 만들어 두니 한방에 되어서 편리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