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22일 아바타 블루레이가 전 세계적으로 동시에 발매되었습니다. 저는 극장에서 아바타를 보았지만 예전부터 블루레이 드라이브를 구매할 생각이 있었기 때문에 아바타 블루레이의 발매일에 맞춰 LG Super-Multi Blue CH10 을 구매했었고 아바타 역시 예약 주문을 했었습니다.



설레는 마음으로 제품을 개봉하고 재생하려고 했는데 두둥... HDCP를 지원하지 않아서 재생할 수 없다는 메시지에 좌절했습니다. 아니 내 돈 주고 구매한 블루레이가 내 컴퓨터에서 재생이 안 된다니 이게 무슨 날벼락???

저처럼 블루레이 타이틀을 구매하여 PC에서 재생하실 분들은 우선 이 디지털 컨텐츠 복제 방지 기술에 대해 알고 계셔야 합니다.

고대역 디지털 콘텐츠 보호 [ HDCP ]

BD+

그러니까 한마디로 말하면 일단 블루레이 원본은 HDCP를 지원하는 장치에서만 재생이 가능하며, 게다가 20세기 폭스사를 중심으로 2007년부터 적용된 차세대 복제 방지 기술인 BD+ 락이 걸려있는 타이틀의 경우 락을 풀어야 재생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BD+ 뿐 아니라 기존에 나왔던 AACS 락 역시 풀어줘야 하는건 기본이구요. 이런 것도 모르고 무턱대고 블루레이 드라이브를 구매했다간 낭패겠지요?

하지만 창과 방패의 싸움에서 언제나 승자는 창입니다. BD+ 락을 깨려면 10년은 걸릴 것이라고 말했던 방패 진영은 불과 몇달만에 SlySoft에 의해 무릎을 꿇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BD+ 2세대 3세대 등이 계속해서 등장했지만 번번히 SlySoft에 의해 깨지게 되었고, 이번 아바타에는 몇 달의 개발과정을 거쳐 처음으로 BD+ 5세대가 적용되어 나왔지만 역시나 발매된지 불과 이틀만에 SlySoft에 의해 깨지고 말았습니다. (사실 먼저 깬건 DVDFab 였습니다.)

따라서 일단 최신 락이 걸린 블루레이 타이틀을 PC에서 재생하려면 SlySoft의 AnyDVD HD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상용이지만 트라이얼로 21일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lySoft 홈페이지
http://www.slysoft.com/en/

뿐만 아니라 AnyDVD HD는 지역코드 역시 풀어주기 때문에 재생시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일단 제가 구매한 아바타 블루레이 국내 정발판을 AnyDVD로 락 해제한 모습입니다.



보시다시피 이것 저것 다 제거되었다고 나옵니다. 이 AnyDVD HD가 작동중인 상태에서는 락이 걸린 블루레이 타이틀도 하드에 복사하지 않고 드라이브 상에서 바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물론 HDCP 지원 여부도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AnyDVD HD로 락만 풀어주면 어떠한 PC에서든지 재생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는 블루레이 원본을 정품으로 구매하신 분들께만 해당하는 글이었고 아래 내용부터는 하드에 립된 블루레이 원본 파일을 재생하려는 분들께도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일반적으로 블루레이 원본 재생시 가장 널리 애용되는 프로그램은 사이버링크사의 파워 DVD와 아크소프트사의 토탈 미디어 씨어터입니다. 하지만 두 프로그램 모두 상용입니다.

사이버링크 홈페이지
http://kr.cyberlink.com/

아크소프트 홈페이지
http://www.arcsoft.com/ko-kr/index.asp


둘다 돈 주고 구매하기엔 부담스런 면이 있으니 쓸만한 무료 프로그램을 찾아보는게 좋겠지요? 사실 제가 이 글을 포스팅하게된 이유가 바로 다음 팟 플레이어를 소개해드리기 위함이었습니다. 다음 팟 플레이어는 누구나 잘 알고 계실텐데 저는 그동안 KMP와 MPC-HC만 꾸준히 사용해왔기 때문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활발한 버전 업데이트와 전 KMP 개발자이셨던 강용희님이 팟플레이어로 컴백하셨다는 소식을 듣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팟 플레이어 다운로드
http://tvpot.daum.net/video/live/PotplayerSpec.do

팟 플레이어 카페
http://cafe.daum.net/pot-tool/


물론 아직은 블루레이 원본의 메뉴 기능을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아마 앞으로도 이건 지원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폴더 재생이나 m2ts 파일을 직접 선택하여 영화 본편을 재생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 영화 본편을 재생하는 것은 사실 KMP나 MPC-HC로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팟플은 그 이상의 기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일단 내장 그래픽 자막을 지원합니다. 또한 KMP와 MPC-HC는 폴더 재생으로 블루레이 mpls 파일을 자동으로 읽어들이지 못하지만 팟플은 가능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소개해드릴텐데 LPCM과 TrueHD 음성도 재생이 가능합니다. 제가 예전에는 팟플을 사용하지 않있기 때문에 이게 언제부터 지원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강용희님 컴백하시고나서 최근에 업데이트 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블루레이 원본을 BD롬에 넣으신 분들의 경우 아래 그림처럼 그냥 열기 하면 바로 하단에 보입니다.




만약 하드에 풀어진 원본 파일을 가지고 계시다면 열기 - 폴더 열기 하셔서 블루레이 원본 폴더를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가중 추천하는 방법이고 현 시점에서 블루레이 재생시 팟플을 이용했을 때의 최대 장점인 것 같습니다. 또는 직접 BDMV\STREAM 폴더 안으로 들어가서 가장 용량이 큰 m2ts 파일을 선택해주셔도 됩니다. 하지만 영화 본편이 2개 이상의 m2ts 파일로 나눠져 있는 경우 이 방법은 별로겠지요? 따라서 웬만하면 폴더 열기를 활용하세요. 폴더 열기를 하면 알아서 mpls 재생목록을 찾아 재생해줍니다. 예전에 한번 언급했는데 라따뚜이처럼 수십개의 파일로 조각나있는 애니메이션의 경우도 폴더 열기만 해주시면 알아서 순서대로 재생해줍니다.




단 폴더 열기 보다 직접 m2ts 파일을 열어주는 편이 나은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다큐멘터리나 드라마 블루레이입니다. 일반적으로 다큐나 드라마의 경우 블루레이 1장당 4편 정도 들어가기 때문에 이때는 직접 가장 용량이 큰 m2ts 파일을 보고 숫자 순서대로 감상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원본에 내장된 자막의 경우 자막 - 언어 선택으로 가면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국내 정발판이 아닌 경우 한글 자막이 포함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아무튼 원본의 SUP 자막도 팟플에서 재생이 된다는 점은 매우 놀라운 사실입니다.





그런데 DVD나 블루레이 원본에 내장된 그래픽 자막은 텍스트 기반이 아니라 그래픽 기반이기 때문에 자막의 크기를 조절할 수 없습니다. 이 점이 매우 아쉽습니다. 왜 저렇게 작게, 그리고 바닥에 붙이지 않아서 화면을 가리도록 만드는지는 이해되지 않습니다만... 아무튼 내장 자막이 번역 부분에선 나을 수 있지만 감상시엔 설정이 불가능해서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막의 경우 내장 자막보다는 SMI 자막을 다운로드 받아서 감상하는 편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자막은 씨네스트 자료실에 많은 편입니다.

http://www.cineast.co.kr/bbs/board.php?bo_table=psd_caption


SMI 자막은 열기 - 자막 열기 해주셔도 되지만 간편하게 화면에다 드래그 앤 드롭 해주셔도 됩니다. 확실히 기본 글자 크기도 크고 글꼴 설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보기에 편합니다.




마지막으로 팟플의 장점은 바로 LPCM과 TrueHD 음성을 재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차세대 음성인 TrueHD와 DTS-HA의 경우 각각 코어 부분인 AC3 640k와 DTS 1536k를 뽑아서 재생합니다. FFmpeg 프로젝트의 공개 코덱이 아직까지 차세대 음성을 풀로 지원하지는 못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별다른 코덱 추가 없이도 LPCM, TrueHD 음성이 재생된다는 점은 정말 팟플의 매력을 한층 더 끌어올리는 것 같습니다.



요약 정리

1. 블루레이 원본을 구매하신 분들은 SlySoft사의 AnyDVD HD로 일단 락을 풀어줘야 한다.
2. 다음 팟 플레이어는 블루레이 폴더 재생, 내장 자막 지원, LPCM과 차세대 음성 지원 등 매우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저는 그동안 KMP를 애용해왔습니다만 최근 다음 팟 플레이어의 활발한 업데이트를 보고 바꿔볼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기대하며, 파워 유저들과 초보 분들을 전부 아우를 수 있는 팟 플레이어가 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