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보자는 절대로 따라하지 마세요.

 

문제점 : 설치후 윈도우 7에서 XP 파티션이 안보인다.

이  유 : 정확한 원인은 파악하지 못했음.

해결책 : 디스크관리자에서 문자 할당해주면 됨.

 

 

예전에 한번 생각했던 내용인데 별로 실효성이 없어서 포스팅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오늘 문득 생각이 나서 한번 시도해봤습니다. 아주 잘 되네요. 하지만 용도는 매우 제한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윈도우 7의 설치 과정은 PE로 부팅해서 일반화 봉인된 이미지를 하드에 풀어주고 설치를 마무리하는 과정이라고 제가 종종 말씀드렸습니다. 바로 그 원리를 그대로 이용해서 새로운 방식으로 설치를 해봅시다. 물론 큰 의미는 없고 재미로 해보는겁니다. (비스타도 동일한 방식으로 설치 가능합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방식은 다음 분들에게만 유용할 것입니다.

 

1. 단독 포멧 클린설치가 아닌 멀티부팅을 구성할 사람들

2. 32비트 OS에서 64비트 설치를 원하시는 분들

3. 윈도우 7 하드에서 설치하기 (http://snoopy.textcube.com/637)

    방법을 버추얼 FDD 오류때문에 사용하지 못하고 계신 분들

4. 심심해서 이것 저것 따라해보는걸 좋아하시는 분들

 

 

 

뭐 딱히 거창하게 설명드릴 것도 없습니다. 이미 위에서 설명을 다 드렸으니 어떻게 시도하면 좋을지는 벌써 머리 속에 떠오르셨을 겁니다. 바로 Imagex 와 며칠 전에 소개해드린 EasyBCD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 두가지 툴로 "PE로 부팅해서 일반화 봉인된 이미지를 하드에 풀어주고" 까지의 작업을 윈도우 상에서 수동으로 하는 것입니다.

 

 

 

우선 윈도우 7 원본 DVD 안에 들어있는 install.wim 파일을 꺼내서 하드에 복사합니다. 저는 F 드라이브에 복사했습니다.

(사실 복사 안하고 가상드라이브에 마운트해서 바로 작업하셔도 됩니다.)

 

다음은 Imagex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파일이 필요합니다. WAIK 설치하신 분들은 상관이 없겠고 없는 분들을 위해 제가 올려드립니다.

http://snoopybox.tistory.com/attachment/cfile22.uf@203E4C0B49DCA91AE3EE77.exe

(텍스트큐브 첨부파일 에러 문제때문에 예전 티스토리 링크 걸어드립니다.)

 

 

 

저는 현재 C에 XP만 설치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D, E는 비어있고 F 드라이브가 자료 저장해놓은 하드입니다. 따라서 D에다가 윈도우 7을 설치하겠습니다.

 

imagex /apply f:\install.wim 5 d:

 

 

 

 

간단하죠? F 드라이브에 있는 install.wim 파일의 5번 이미지를 D 드라이브에 풀어주라는 말입니다. 저는 똥컴이라 10분 걸렸는데 좋은 컴에선 3~5분이면 될겁니다. ㅠㅠ

 

32비트에서의 5번 이미지는 얼티밋 버전입니다. 64비트의 경우 스타터 버전이 없기 때문에 4번 이미지가 얼티밋 버전이 됩니다.

 

혹시라도 이미지 안에 들어있는 각 에디션의 인덱스가 궁금하시면 물론 7zip으로 열어서 1.xml 파일 확인해봐도 되겠지만

 

imagex /info install.wim

 

해주셔도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방금 풀어준 D 드라이브 상태를 볼까요?

 

 

 

 

보시다시피 잘 풀렸습니다.

 

이제 D 드라이브로 부팅되게만 해주면 끝나겠죠?

바로 며칠전에 소개해드렸던 EasyBCD를 이용해서 D 드라이브를 멀티부팅 엔트리에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자세한 방법은 EasyBCD 설명해드린 글을 참조하세요.

http://snoopy.textcube.com/823

 

 

 

아래 스샷은 제가 멀티부팅 구성한 모습입니다.

 

 

 

 

C에 XP가 설치되어 있고 방금 Imagex로 윈도우 7 이미지를 풀어줬던 D 드라이브를 엔트리에 추가해줬습니다. 이대로 부팅해서 윈도우 7을 선택하면 어떻게 될까요? 네... 바로 저 D 드라이브에 들어있는 윈도우 7은 Sysprep 일반화 봉인된 상태이기 때문에 레지스트리 설정과 드라이버 셋팅 과정으로 바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재부팅하면 설치 마지막 단계인 OOBE로 들어가게 됩니다. 제 컴퓨터에선 불과 저 과정들이 3~5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윈도우 7 DVD로 부팅해서 설치할 때도 처음에 이미지 풀어주는 과정이 오래 걸려서 그렇지 일단 첫번째 재부팅 하고나면 나머지 과정은 거의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Imagex로 이미지를 하드에 풀어주는 것과, 멀티부팅 BCD 엔트리 구성을 능숙하게 하실 수 있는 분들에겐 빠른 속도로 윈도우 7을 설치할 수 있는 또 다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물론 어차피 버추얼 FDD와 GRUB를 이용한 하드에서 설치하기 방법이 잘 되시는 분들에겐 별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제가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그냥 심심해서 재미로 한번 해보실 분들만 시도해보세요. ^^

 

 

 

(추가1)

디스크 관리자에서 윈도우 XP 파티션에 문자가 할당되어 있지 않은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