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MSDN 구독자 다운로드 센터에 한글 윈도우 7 SP1 통합본이 올라왔는데, 6개월이 지난 지금 벌써 40개 정도의 업데이트가 올라왔습니다. 윈도우를 새로 설치한 다음 최신 업데이트를 전부 설치하려니 매우 귀찮으시죠? 따라서 오늘은 윈도우 7 원본에 업데이트를 통합하는 강좌를 올려드립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윈도우 7 사용자라면 별다른 도구 없이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1. install.wim 파일을 하드에 복사한다.
2. 마운트할 폴더를 하나 생성한다.
3. install.wim 파일의 특정 이미지를 마운트한다.
- 예제) dism /mount-wim /wimfile:e:\install.wim /index:5 /mountdir:e:\mount
4. 업데이트를 통합한다.
- 예제) dism /image:e:\mount /add-package /packagepath:e:\Windows6.1-KB2425227-x86.msu
5. 변경내역을 저장하고 언마운트한다.
- 예제) dism /unmount-wim /mountdir:e:\mount /commit

4번에서 packagepath에는 msu 파일, cab 파일, 폴더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 분들은 무슨 소린지 잘 모르시겠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 아래 파일은 윈도우 7 또는 서버 2008 R2 환경에서만 정상 작동합니다.


위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다음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어주세요. 저는 E 드라이브에 풀었습니다. 그리고 통합할 install.wim 파일을 동일 폴더 안에 넣어줍니다. 그리고 통합할 업데이트 파일들을 update 라는 폴더를 하나 만들어서 그 안에 몽땅 넣어주세요.



위 그림과 같이 install.wim 파일과 업데이트 파일들이 준비되었다면, 이제 작업을 시작합시다. 작업시작.cmd 파일에 우클릭 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통합할 이미지 번호를 물어보는데, 여러 에디션에 한꺼번에 작업할 생각이 없다면 시작 번호와 끝 번호에 동일한 번호를 넣으시면 됩니다. 저는 얼티밋 버전에만 통합할 생각이라 아래와 같이 입력했습니다. 참고로 아래 화면은 각자 가지고 계신 원본 파일에 따라 다르게 표시됩니다.



번호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통합 작업이 진행됩니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작업이 끝나면 원본 ISO 파일에 install.wim 파일을 교체해주면 되겠습니다.

작업이 잘 되었는지 직접 설치해볼까요? 설치 직후 확인해보니 위에서 통합했던 업데이트들이 잘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의 경우 exe 파일이기 때문에 통합하려면 일단 파일을 풀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예전에 올렸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11/03/19 - [Windows 7/설치 이야기] - 윈도우 7에 IE9 통합하기 배치파일
2011/02/27 - [Windows 7/설치 이야기] - 윈도우 7에 익스플로러 9 통합하기


자꾸 댓글로 질문하시는 것 같아서, 제가 모아둔 업데이트 파일 토런트로 올려드립니다.
저는 일일이 MS 다운로드 센터에서 하나씩 검색해서 받았습니다.



※ 이번 주는 여름휴가 떠납니다. 블로그도 일주일 이상 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