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주신 분에게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으나 간단히 takeown 명령어와 icacls 명령어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보통 소유권이나 접근 권한을 편집할 때는 아래 그림처럼 마우스로 우클릭 해서 하실 텐데요



이 작업을 간단히 커맨드로 해보겠습니다.


TAKEOWN

이 명령어는 이름 그대로 소유권을 가져올 때 사용합니다.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TakeOwn /F "파일이나 폴더 이름"

이렇게 하시면 현재 로그온된 사용자가 소유권을 가지게 됩니다.

그런데 폴더인 경우 하위 폴더와 그 안에 존재하는 파일들에 전부 적용하고 싶죠? Recursive 라는 단어 아시나요? 이렇게 하위 폴더에 반복적으로 작업해야 하는 경우 자주 등장하는 단어인데요, 여기서는 /R 옵션을 붙여주시면 하위 폴더에도 일괄 적용됩니다.

그런데 폴더 목록 권한이 없는 경우 물음 창이 자주 뜰 수 있는데요, 이 경우 /D Y를 붙여주시면 됩니다.

따라서 가장 추천하는 완성형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TakeOwn /F "파일이나 폴더 이름" /R /D Y


알아두면 좋은 상식

위에 보시면 제가 파일 이름이나 폴더 양쪽을 큰 따옴표로 묶어주었는데요, 잘 보이라고 그런게 아니라 띄어쓰기가 포함된 경우라면 큰 따옴표로 묶어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묶어주지 않으면 첫번째 띄어쓰기 다음에 등장하는 단어가 폴더 이름의 연속인지 새로운 명령어나 옵션인지 구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띄어쓰기가 포함되어 있지 않더라도 양쪽에 큰 따옴표를 붙여준다고 해서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ICACLS

다음은 접근 권한 편집 부분입니다. 일단 TAKEOWN으로 소유권을 가져왔다면 이제 내 마음대로 접근 권한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권한이라 하면 일반적으로 R - 읽기, W - 쓰기, M - 수정, D - 삭제 등이 떠오르실 텐데, 여기서는 간단히 모든 권한 F에 대해서만 설명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사용합니다.

ICACLS "파일이나 폴더 이름" /GRANT snoopy:F

위 명령어는 사용자 snoopy에게 모든 접근 권한을 허용하겠다는 것입니다. 만약 읽기, 쓰기 권한만 주겠다면 괄호로 묶어주시면 됩니다.

ICACLS "파일이나 폴더 이름" /GRANT snoopy:(R,W)

마찬가지로 폴더인 경우 모든 하위 폴더와 파일에도 적용을 해야겠죠? 그런데 이번엔 /R 옵션이 아니라 /T 옵션을 사용합니다.
 
ICACLS "파일이나 폴더 이름" /GRANT snoopy:F /T

사용자 이름 snoopy 자리에는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단어가 들어갈 수 있겠죠.

Administrator - 시스템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전지전능한 슈퍼 관리자입니다.
Administrators - 관리자 그룹을 말합니다. 일부러 표준 사용자 계정을 생성하지 않은 이상 여러분은 관리자 그룹에 속해 있을 것입니다.
%username% - 현재 사용자 계정 이름을 받아줍니다.
Everyone - 모든 사용자를 말합니다.

또한 처리된 파일에 대해 결과를 계속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화면이 좀 지저분해지는데, /Q 옵션을 붙여주면 조용해집니다.

따라서 모든 사용자에게 모든 권한을 부여하려는 경우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되겠죠.

ICACLS "파일이나 폴더 이름" /GRANT Everyone:F /T /Q



근황

1. 약 3개월간의 신입사원 교육은 끝났고 실무에 배치받아 출근하고 있습니다.
2. 업무는 클라우드 서버 운영 쪽입니다. 그래서 가상화, 네트워크, 리눅스, 윈도우 서버, 스크립트 언어 등을 공부할 계획입니다. (실제로 요즘은 리눅스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3. 목동에 SBS 옆에 보면 KT Internet Computing Center라고 있는데요, 거기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4. 여러분이 접하고 있는 많은 KT의 서비스들 있죠, 앞으로는 제가 그 서버들을 관리하게 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