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앞 글에 질문 주신 분이 계셔서 내용 추가합니다.

제가 2009년에 윈도우 7 정식버전 출시되기 훨씬 이전부터 DISM과 Imagex를 이용한 가이드를 참 많이 올렸습니다. 당시엔 주로 언어팩 통합 관련 이야기를 다뤘고, 최근에는 서비스팩, 드라이버, IE9 통합 등을 다뤘는데요, 공통적으로 필요한 내용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DISM으로 Install.wim 파일을 마운트해서 편집한 다음 언마운트 하면 용량이 꽤 증가하게 됩니다. 그대로 사용해도 큰 지장은 없지만 11in1 같이 용량이 큰 경우 최적화 시켜줄 필요성이 있겠죠. 별로 어려운 내용은 아닙니다. 그냥 Imagex로 export를 쭈욱 해주시면 되는데, 저는 이럴 때 FOR 문으로 간단하게 한줄로 해결하지만 초보 분들은 잘 모르시니 제가 배치파일 하나 만들어 올려드립니다.

질문 내용은 이렇습니다.


잘못된게 아니고 저정도 용량이 증가하는게 정상입니다.

용량을 줄이고 싶으시다면 일단 아래 파일을 받아 압축 해제한 다음 install.wim 파일을 용량줄이기 폴더에 넣고 용량줄이기 파일을(우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권장) 실행해주세요.





까만색 창이 뜬 다음 자동으로 반복해서 export 작업을 합니다. 작업이 끝나면 창이 꺼지고 new_install.wim 파일이 생성됩니다.



제가 윈도우 7 SP1 32비트 원본에 IE9 통합 작업을 스타터부터 얼티밋까지 5가지 에디션에 전부 해봤는데요, 원래 install.wim 파일의 크기가 2GB였는데 통합한 후 용량이 2.2GB로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이 용량줄이기 파일을 적용한 후에는 다시 2.03GB로 줄어들었습니다.



질문 주셨던 위딤님 이 글 보시면 한번 시도해보세요. 용량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