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동기들과 아이폰 프로젝트를 하던 중에 SVN 서버를 하나 돌리는게 소스를 관리하는데 편할 것 같아서 제 컴퓨터에 VisualSVN 서버를 설치해봤습니다. 별다른 설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어서 편하더군요. 저도 오늘 처음 해본 작업이라 여기에 대해 잘은 모르지만, 간단히 VisualSVN 서버 설정법과 Xcode에서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VisualSVN 홈페이지
http://www.visualsvn.com/

일단 홈페이지에서 서버 버전을 받아서 설치해주세요. 설치 중간에 포트 설정하는 부분이 있는데 저같은 경우 회사에서 80포트를 제외하곤 다 막아놓은 듯 하여 80포트로 설정했습니다. https의 443이 기본 값으로 잡혀있는데, 필요하다면 저처럼 포트를 변경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설치를 다 하고 나중에 변경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설치를 마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셨다면 제일 먼저 사용자 계정부터 생성해봅시다. 위 스샷의 아래 부분에 보면 저는 Use Subversion authentication에 체크한 상태인데요, 윈도우의 계정이 아닌 VisualSVN에서 생성하는 자체 계정을 사용하겠다는 뜻입니다. 아무래도 보안상 그게 더 안전하겠죠. 팀 프로젝트에 개인의 윈도우 계정을 사용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User에 우클릭 해서 Create User 누르시고 계정을 만드시면 됩니다.




다음은 접근 권한 설정인데요, 기본적으로 모든 사용자에게 읽기/쓰기 권한이 주어지는데 이걸 막아주고 방금 생성한 계정에만 읽기/쓰기 권한을 주는게 좋겠죠? Repositories에 우클릭 해서 Properties로 들어간 다음



일단 Everyone은 No Access로 바꿔주시고



Add 버튼을 눌러서 방금 생성한 계정을 추가해주세요.




그럼 아래 그림처럼 Everyone은 No Access로, 새로 만든 계정은 Read / Write로 설정이 됩니다.



다음은 프로젝트 폴더를 하나 만들어보죠. Repository에 우클릭 해서 Create New Repository 해주시면 되겠죠?




이게 끝입니다. 주소는 도메인/svn/프로젝트폴더 하시면 되구요. 로컬에서 테스트를 해보시려면 저같은 경우 http 포트로 만들었으니 http://127.0.0.1/svn/snoopy/ 하면 되겠죠. 테스트 결과 잘 접속되었습니다.

하지만 로컬에서 접속하는건 무의미하고, 외부에서 접속이 가능해야 진정한 서버겠죠? 현재 저는 이 과정을 VMware에서 진행하고 있는데요, 제가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고 네트워크를 브릿지 모드로 설정해서 VMware에 할당된 IP는 192.168.0.10입니다. 테스트 결과 제 메인 컴퓨터에서도 잘 접속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SVN 서버 셋팅은 잘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맥에서 Xcode로 직접 프로젝트를 올리고 관리해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VMware에 설치된 맥이긴 합니다만... 이건 그냥 과정을 생략하고 결과적으로 잘 된다는 스샷만 보여드리겠습니다. 임포트, 체크아웃, 커밋, 리프레쉬, 업데이트 모두 잘 되었습니다.







혹시 커밋할 때 155005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검색해보니 Repository에서 Build 폴더를 Delete 하고 다시 체크아웃 하면 해결이 되더군요.



※ 근황
- 여전히 평일엔 바빠서 포스팅하기 힘듭니다.
- 주말에 일이 생기는 경우 1주일 1포스팅 지키기도 힘드네요.
- 조만간 넥서스s 리뷰에 들어갑니다. (체험단 같은거)
- IE9 정식버전 런칭행사가 3월 15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