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윈도우 7에 드라이버를 통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제는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입니다.

드라이버 통합 작업은 초보자 분들보다는 중수 이상 분들에게 적합하다 생각하므로, WIM 파일을 수정할 줄 아는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또한 이 글은 윈도우 7에서 작업한다는 것을 기준으로 진행합니다. XP나 비스타에서는 WAIK를 설치해야만 DISM을 사용할 수 있는데, 그냥 웬만하면 윈도우 7 환경에서 작업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드라이버를 통합하는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원본 마운트
2. Dism /Image:마운트된 폴더 /Add-Driver /Driver:드라이버 INF 파일
    Dism /Image:마운트된 폴더 /Add-Driver /Driver:드라이버 폴더 /recurse
3. 적용하고 언마운트

2번에서 드라이버 경로의 경우 INF 파일을 직접 지정해도 되고, 아니면 폴더를 지정하되 뒤에 /recurse 옵션을 붙여줘도 됩니다. 후자의 경우 하위 폴더를 포함하여 INF 파일을 다 검색해서 통합합니다.

만약 서명되지 않은 드라이버를 강제로 통합하려 한다면 뒤에 /ForceUnsigned 옵션을 붙여주시면 됩니다.

드라이버는 반드시 INF 파일을 포함한 형태로 존재해야만 통합이 가능합니다. EXE 파일인 경우 INF로 풀어줄 수 있는 경우에만 통합이 가능합니다.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는 EXE 파일을 풀면 INF 파일을 포함하는 형태로 풀리기 때문에 통합이 가능합니다. 또한 가장 대중적인 리얼텍 사운드칩셋 역시 INF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통합이 가능합니다.


일단 NVIDIA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은 다음 압축을 풀어주세요. WinRAR이나 7zip 사용하시면 우클릭으로 바로 풀 수 있습니다. 아니면 그냥 더블클릭 해서 폴더를 지정해 풀어준 다음 설치 화면이 나오면 그냥 꺼버리면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풀어진 폴더를 바로 통합하려 해봐야 통합에 실패합니다. 그 이유는 캐비넷 압축된 파일들 때문입니다. 확장자 끝에 DL_ 이런 식으로 언더바 들어가는 놈들 있죠. 이놈들을 일일이 압축 풀어줘야 통합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일일이 압축 풀기가 귀찮죠? 물론 유형별로 정렬해서 7zip 우클릭으로 하면 금방 끝나기는 하는데, 어쨌든 여러분의 편의를 위해서 제가 배치파일을 준비했습니다. 아래 파일을 NVIDIA 드라이버 파일과 동일한 위치에 두고, 드라이버 폴더 이름을 NVIDIA로 변경해놓고 실행해보세요. 아래 그림처럼 나오면 성공한 것입니다.







이제 이대로 원본을 마운트한 다음 통합하시면 끝입니다. 제가 마운트/언마운트 이야기는 블로그에 너무 자주 올렸기 때문에 따로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DISM으로 이미지를 마운트/언마운트 하는 방법은 바로 앞 글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윈도우 7에 익스플로러 9 통합하기

커맨드를 딱 세줄만 입력하면 작업이 끝나겠죠? 제가 작업한 화면을 올려드립니다.





제가 현재 NVIDIA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NVIDIA를 예제로 올렸는데요, AMD(ATI) 사용자 분들이 섭섭하게 느끼실 것 같아서 AMD용 배치파일도 만들어서 올려드립니다. 동일한 방식으로 AMD 드라이버의 폴더 이름을 AMD로 해놓고 아래 파일을 동일한 위치에 둔 다음 실행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NVIDIA의 경우 8개의 패키지를 성공적으로 설치하던데, AMD의 경우 4개의 INF 파일 중에 첫번째 파일은 실패하더군요. 하지만 제가 보니까 하나는 실패하는 것이 정상으로 보입니다. CL112961.inf 파일은 실패하고 CW112961.inf 파일은 성공하더군요. 둘의 이름도 비슷하고 안의 내용물도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둘중에 하나만 통합되는 것이 정상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저는 AMD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고 있지 않아서 실제 설치 테스트는 해보지 못했습니다. NVIDIA의 경우 제 컴퓨터에 직접 설치해보니 정상적으로 통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혹시 이런 작업에 익숙하신 분 중에 AMD 유저가 계시다면 통합해서 직접 물리 컴퓨터에 설치해보고 CCC까지 잘 설치되는지 결과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