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로 질문 주신 분이 계셔서 올려봅니다.

아직 인터넷 익스플로러 9 정식버전이 출시되지는 않았는데요, 나중에 정식 버전이 나오면 한번 시도해보세요. 지금은 RC 버전으로 해보겠습니다.

윈도우 7에 DISM 명령어로 통합할 수 있는건 크게 3가지입니다. MSU 파일(윈도우 업데이트), CAB 파일, 그리고 폴더입니다. 폴더의 경우 그 안에 MSU나 CAB 파일이 여러개 모여있어도 알아서 통합을 해주고, 그게 아니라 CAB 파일이 압축 풀려있는 폴더인 경우에도 통합이 됩니다.

그래서 생각해보니 제가 예전에 윈도우 7 업데이트 파일을 한꺼번에 설치하는 경우 FOR 문과 WUSA 명령어를 통해 알려드렸는데, 굳이 그럴 필요는 없고 그냥 폴더 안에 MSU 파일을 몽땅 모아놓은 다음 DISM /Online 에서 폴더를 패키지 경로로 지정해서 설치하셔도 되겠습니다.


그런데 제가 윈도우 7 노서비스팩에 IE9 RC버전을 통합해보니 나중에 윈도우 설치할 때 마지막 과정에서 엄청난 시간이 소요되는 현상을 경험했습니다. 원인은 잘 모르겠으나 아무튼 뭔가 문제가 있어서 그렇겠죠. 하지만 윈도우 7 SP1 통합본에 IE9를 통합해보니 그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웬만하면 IE9 통합은 윈도우 7 SP1 통합본에 해주세요.


이 작업은 현재 윈도우 7을 사용중인 경우라 가정하고 진행하겠습니다. 그렇지 않은 분이라면 WAIK를 설치해야 DISM 명령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IE9 파일 풀기

먼저 EXE 형태의 IE9 파일을 풀어줘야 합니다. 푸는 방법은 뒤에 /X:경로 옵션을 붙여주시면 됩니다. 저는 TEMP 폴더에 풀어보겠습니다.



그러면 안에 파일이 5개 생성되는데 IE9-Win7.CAB 파일과  ielangpack-KOR.CAB 파일은 남겨두시고 나머지 3개의 파일은 지워주세요. 사실 지우지 않아도 무방하긴 한데 IE9_SUPPORT.CAB 파일의 경우 통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찝찝하게 오류 메시지를 구경하는 것 보다는 차라리 지워버리는게 좋겠죠. 실제로 IE9랑 언어팩만 통합해도 되는게 맞구요.




2. 통합할 윈도우 7 SP1 원본 마운트

우선 통합할 윈도우 7 SP1 원본의 sources 폴더에 있는 install.wim 파일을 하드로 복사해옵니다. 그런 다음 DISM으로 마운트 작업을 할 것인데, 마운트를 하기 전에 먼저 마운트 할 수 있는 비어있는 폴더를 하나 생성해주세요. 저는 mount 라는 폴더를 만들겠습니다.

마운트 명령어는 아래와 같은 형식입니다.

dism /mount-wim /wimfile:install.wim 경로 /index:이미지 번호 /mountdir:마운트할 폴더 경로



사실 이 마운트 작업은 imagex나 GImageX로 해도 무방하니 익숙한 툴로 하세요.

이미지 번호는 32비트 원본에서 5번이 Ultimate이기 때문에 저는 5번에 통합합니다. 몇번이 어떤 에디션인지 잘 모르시는 경우 dism /get-wiminfo /wimfile:install.wim 해보시면 나옵니다.




3. IE9 통합

통합은 아래와 같은 형식입니다.

dism /image:마운트 폴더 경로 /add-package /packagepath:통합할 패키지 경로

저는 temp 폴더에 IE9 파일이 풀어져 있으므로 아래와 같이 통합했습니다.



위 그림처럼 2개의 패키지가 통합되어야 정상입니다.



4. 변경내역 저장

마지막으로 마운트를 해제하면서 변경된 내용을 install.wim 파일에 저장해줘야 합니다.

dism /unmount-wim /mountdir:마운트된 폴더 경로 /commit




이제 윈도우 7 윈본에 install.wim 파일을 교체하면 끝입니다.

이 글을 작성하면서 통합한 파일로 VMware에 설치해보니 정상적으로 잘 설치되었고, 통합도 잘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