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컴퓨터에 윈도우 XP 64비트 에디션이 설치되어 있는데요, 아이튠즈를 설치하려니 설치가 되지 않더군요. 보니까 32비트는 XP부터 설치가 가능한데, 64비트는 비스타 이상에서만 설치가 되도록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아이튠즈 때문에 윈도우를 새로 설치할 수는 없겠죠? 여기서는 설치 파일을 약간 조작한 다음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아이튠즈 64비트를 다운로드 합니다. 그런 다음 설치 패키지를 풀어줘야 하는데 WinRAR이나 7zip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우클릭 해서 바로 압축을 풀 수 있습니다.



만약 압축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CMD 창을 띄운 다음 뒤에 /extract 옵션을 붙여서 풀어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설치 파일이 있는 위치에 6개의 MSI 파일과 1개의 EXE 파일이 풀어집니다.



이제 MSI 파일을 수정해줘야 하는데 Orca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Orca는 Windows SDK에 포함되어 있는데 제가 최신 버전을 올려드리겠습니다.



Orca를 설치하신 다음 MSI 파일에 우클릭 해보면 Edit With Orca 라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먼저 AppleMobileDeviceSupport64.msi 파일부터 수정해보겠습니다. 우클릭 해서 Edit With Orca 누르시고 좌측에 있는 Tables 에서 LaunchCondition을 찾아가주세요. 그러면 우측에 Condition이 몇개 나타납니다. 그중에 VersionNT64>=600 되어있는 부분이 문제입니다. 이놈이 NT 6.0 즉 비스타 이상에서만 설치되도록 제한하는 부분인데 이놈을 VersionNT64>=501 정도로 수정하시거나, 아니면  LaunchCondition 테이블 자체를 삭제해버리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테이블 자체를 날려버리는게 좋더군요. 테이블 삭제는 우클릭 해서 Drop Table 하시면 됩니다.



LaunchCondition 테이블을 삭제하셨다면 저장해주세요.

다음은 iTunes64.msi 파일을 동일한 방식으로 편집합니다. LaunchCondition 테이블을 날려버리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2개의 파일만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iTunes64.msi 파일을 더블클릭 해서 아이튠즈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중간에 드라이버 호환성 때문에 확인 창이 몇번 뜨는데, 계속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대로 끝은 아니고 아직 2가지 조치를 더 취해야 합니다. 우선 이 방법으로 설치하면 매번 실행시마다 iTunes가 올바르게 설치되지 않았다고 경고 창이 뜹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GEAR CD롬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하는데, 어차피 설치한 다음 폴더를 만들고 파일을 옮겨야 하기 때문에 그냥 패치 형식으로 제가 WinRAR SFX 압축한거 올려드립니다. 아래 파일 더블클릭 해서 실행해주시면 끝입니다.



다음은 장치관리자에서 드라이버를 강제로 설치해야 합니다. 안 그러면 아이튠즈에서 기기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일단 아이폰이나 아이팟을 연결해주세요. 그러면 스캐너 장치로 인식을 합니다. 장치관리자로 들어간 다음 Imaging devices에 있는 Apple iPhone에 우클릭 해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누릅니다. 그 다음은 아래 그림을 참조하세요.









이제 아이튠즈를 켜보시면 장치가 잘 보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