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윈도우 7의 가장 편리한 기능 중 하나인 라이브러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초보자 분들을 위해 최대한 쉽게 설명해도보록 하겠습니다.

 

라이브러리는 한마디로 즐겨찾기 모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 사용자들이 컴퓨터를 사용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일은 아마도 인터넷 서핑, 동영상 감상, 음악 감상, 문서 작업, 게임 등일 것입니다. 윈도우 7의 새로운 작업표시줄에는 바로 이러한 유저들의 패턴에 주목하여 가장 편리한 접근방법을 제시하고자 라이브러리와 점프리스트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저는 내문서, 내음악, 내비디오, 내사진 등의 폴더를 활용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문서와 대용량 자료들은 전부 데이터 하드에 보관해둡니다. C 드라이브는 언제 문제가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중요한 자료는 항상 다른 드라이브에 보관해두는 것입니다. 아마 다른 분들도 다들 그렇게 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제가 자주 접근하는 폴더는 다음과 같습니다.

 

  • E 드라이브
  • F 드라이브
  • 동영상 폴더
  • 문서 폴더
  • 음악 폴더

 

따라서 이러한 폴더들을 전부 라이브러리에 등록시켜두면 한번에 바로 갈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물론 점프리스트 기능을 활용해서 우클릭 메뉴에 핀으로 고정시켜버려도 됩니다만 이 글에서는 라이브러리 기능을 다루고 있으니 라이브러리에 대해서만 이야기 하겠습니다.

 

먼저 F 드라이브에 존재하는 동영상 폴더를 라이브러리에 연결해보겠습니다. 물론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여기서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먼저 비디오 폴더로 들어갑니다.

 

 

 

 

저는 비디오 샘플같은게 필요없습니다. 즉 기본적으로 라이브러리에 연결되어 있는 내비디오 폴더와 공용비디오 폴더는 보고싶지 않습니다. 따라서 상단에 보이는 포함위치 2개 부분을 클릭한 다음 내비디오랑 공용비디오는 삭제를 하고 대신 제가 평소에 쓰는 F 드라이브의 동영상 폴더를 추가하겠습니다.

 

 

 

 

며칠전에 잘못해서 동영상을 날려버린 바람에 현재 2개밖에 없습니다. 매번 받아만 놓고 다음에 봐야지 미루다 끝내 보지 못하고 지워버리는 동영상들이 참 많지요. ㅠㅠ 저 2개도 빨리 봐야하는데 차일 피일 미루고 있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평소에 즐겨 쓰시던 동영상 폴더를 추가하셨다면 이제 작업표시줄에 있는 라이브러리 기능을 통해 두번만에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작업 표시줄이 이렇게 되어 있는 경우

 

 

 

윈도우키 + 2 누르시면 라이브러리가 바로 열립니다. 윈도우키 + 1 하시면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열리겠죠?

 

이렇게 비디오 라이브러리에 즐겨보는 동영상 폴더를 추가했는데 다른 추가할 동영상 폴더가 있다면 방금 전과 마찬가지로 포함위치 부분에 있는 1개의 라이브러리 버튼을 눌러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삭제도 물론 그렇게 하시면 되구요.

 

라이브러리에 추가시키는 다른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추가하고픈 폴더를 선택하면 위에 라이브러리라는 항목이 나오는데 그 메뉴를 눌러서 추가해주셔도 됩니다.

 

 

 

 

또다른 방법은 추가하고픈 폴더에 우클릭 한 다음 마찬가지로 라이브러리에 포함시켜주는 것입니다.

 

 

 

 

문서나 음악 사진 등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라이브러리에 등록시키거나 삭제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추가한 라이브러리의 이름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변경하시면 되겠지요? 저는 비디오라는 이름보다 동영상이라는 이름이 좋습니다. 따라서 동영상으로 변경해보겠습니다.

 

 

 

 

저는 문서, 동영상, 음악은 자주 사용하는데 사진은 자주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진은 삭제하겠습니다. 우클릭 해서 삭제하셔도 되고 Delete 키 눌러서 삭제하셔도 됩니다.

 

 

 

 

만약 삭제를 했는데 나중에 기본 라이브러리 구성을 원래대로 복구시키고 싶다면, 즉 삭제했던 사진 라이브러리를  살리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좌측에 보이는 라이브러리에 우클릭 해서 기본 라이브러리로 복원 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제가 자주 들어간다는 E 드라이브와 F 드라이브를 라이브러리에 추가해보겠습니다. 이것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기본적인 방법부터 설명드리자면

 

라이브러리에 우클릭 해서 새로 만들기 - 라이브러리

 

 

 

 

위 방법대로 추가해주셔도 되고 앞서 설명드렸던 방법대로 E 드라이브에 우클릭 해서 추가해주셔도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라이브러리에 폴더를 추가하거나 제거하는 또다른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각 라이브러리에 우클릭 한 다음 속성으로 들어가시면 폴더 포함과 제거 버튼이 있습니다. 그렇게 관리하셔도 됩니다. 사실 저는 이 방법이 가장 편리하더군요. 관리가 쉬워서...

 

 

 

 

제가 자주 접근한다고 말씀드렸던 동영상, 음악, 문서, E 드라이브, F 드라이브 그리고 포터블 프로그램 폴더를 라이브러리에 추가한 모습입니다. 왼쪽에는 6가지 라이브러리가 줄줄이 보이기 때문에 왔다 갔다 하기도 참 쉽습니다.

 

 

 

 

 

 

어떤가요? 윈도우 7의 라이브러리 기능 관리만 잘 해주면 정말 편리하게 활용 가능하겠죠? 가장 자주 찾는 폴더들을 라이브러리에 등록시켜두면 클릭 두번만에 바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스크롤 압박이 매우 심하셨을텐데 죄송합니다. 처음으로 작심하고 완전 초보자용 윈도우 7 기초 가이드를 작성해봤습니다. 중수 분들이 보시기엔 매우 유치할 수도 있겠지만 제 아버지 세대 분들도 그림만 보고 쉽게 따라하실 수 있도록 하겠다는 마음으로 작성해봤습니다. 물론 자주가는 폴더를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만들어도 되겠지요. 그런데 저는 바탕화면에 아무것도 두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 라이브러리 기능이 정말 편리하더군요.

 

혹시 라이브러리와 관련해서 추가해야 할 좋은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