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대학생 프로모션 관련 글은 전부 다 삭제했는데, 그 후에 이 질문을 반복적으로 받다보니 매번 다른 분의 글을 링크하기도 그렇고 해서 이것만은 새로 작성합니다.

 

윈도우 7을 대학생 프로모션으로 구매하신 분들 아마 조그마한 런처파일 하나 받으셨을텐데, 그 파일로 소스를 다운로드 하시면 파일이 총 3가지 보일 것입니다.

 

 

 

 

그중에 exe 파일을 실행시키시면 Box 언로드 창이 뜨면서 압축(?)이 풀립니다.

 

 

 

 

만약 현재 32비트 윈도우 사용자가 32비트 윈도우 7을 구매하셨거나, 혹은 현재 64비트 윈도우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압축 풀기가 끝난 후 바로 윈도우 설치 창이 나타날 것입니다. 그런데 DVD에 구워서 설치하실 생각이라면 설치 창은 그냥 닫아주세요.

 

 

 

 

만약 32비트 윈도우 사용자가 64비트 윈도우 7을 구매하신 경우라면 상황이 좀 다릅니다. 압축 해제가 끝난 다음 이상한 오류메시지가 뜰 것입니다.

 

 

 

 

폴더 속성이니 뭐니 하는데 잘못된 말입니다. 파일은 정상적으로 다 풀어졌습니다. 다만 설치 시작을 못 할 뿐이죠. 왜냐하면 32비트 윈도우에서는 64비트 프로그램을 구동시키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2비트 윈도우 사용자가 64비트 윈도우 7을 구매한 경우에는 DVD에 구워서 설치해야 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백업 DVD 구매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굳이 백업 DVD를 구매하지 않더라도 이 상태로 바로 DVD에 구을 수 있습니다.

 

위 과정대로 Box 언로드를 마쳤다면 expandedSetup 이라는 폴더가 보일 것입니다. 그 폴더 안에 바로 윈도우 7 설치 원본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이 설치 원본을 ISO로 만들고, 그것을 DVD에 구으시면 됩니다.

 

아래 첨부파일 2개를 받아서 저 expandedSetup 폴더가 보이는 곳에 복사해주세요.

 

 

 

 

 

 

 

현재 XP 유저라면 ISO 만들기 파일을 바로 더블클릭 하시면 됩니다. 비스타나 윈도우 7 유저라면 ISO 만들기 파일에 우클릭 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켜 주세요.

 

그러면 검정색 창이 하나 뜨면서 ISO 파일이 생성되기 시작합니다.

 

 

 

 

다 끝나면 창은 자동으로 닫히고 WIN7UPGRADE.iso 라는 파일이 생성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름은 제가 그냥 저렇게 정했습니다.

 

 

 

 

이제 이 파일을 DVD에 구워서 DVD로 부팅하신 다음 설치하시면 됩니다.

DVD에 구으려는 분들을 위한 무료 프로그램

InfraRecorder 0.50


USB에 담아서 설치하실 분들을 위한 무료 프로그램

USB로 윈도우 7, 비스타 설치하기 5탄

 

 

 

개인적으로 하드에서 설치하는 편리한 방법을 더 선호하는데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번 시도해보세요.

굳이 DVD에 굽지 않아도 바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현재 XP 사용중인 경우

윈도우 7, 비스타 하드에서 설치하기 - XP 전용

 

현재 비스타, 윈도우 7 사용중인 경우

윈도우 7, 비스타 하드에서 설치하기 최종편

 

XP, 비스타, 윈도우 7 모두 사용 가능한 방법

윈도우 7 하드에서 설치하기
윈도우 7, 비스타 하드에서 설치하기 2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