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현재 XP만 설치되어 있는 시스템을 위한 것입니다. EasyBCD를 활용하는 방법이나 버추얼 FDD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전자의 경우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는 점에서 찝찝하실 분들이 계실테고, 후자의 경우 간혹 버추얼 FDD 버전 문제로 부팅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XP 부팅메뉴에 GRUB4DOS를 직접 등록하는 방법이므로 전혀 찝찝할 이유도 없고 버추얼 FDD 문제를 걱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또한 나중에 제거하려면 그냥 파일 3개만 지우고 boot.ini 파일에서 메뉴만 삭제하면 되기 때문에 가장 깔끔한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MBR 부트코드를 리눅스로 업데이트 하는 것도 아니고 단지 boot.ini 파일에 메뉴만 추가해주는 방법이기 때문에 가장 안전하고 추천할만한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비스타, 윈도우 7 사용자 분들은 윈도우 7, 비스타 하드에서 설치하기 최종편 글의 방법을 사용해주세요.

 

 

 

 

 

1. 원본 파일 하드에 복사하기

 

먼저 원본 파일을 하드에 풀어줍니다. 이때 필요한 폴더는 BOOT, SOURCES 그리고 BOOTMGR 파일이 필요합니다. 다른 폴더들은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복사를 다 하셨다면 이제 BOOTMGR 파일을 snoopy로 변경해줍니다. 여기서 왜 snoopy로 변경하냐고 반문하실 분들이 많이 계실겁니다. 저는 최대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일부러 이름을 바꾸는 것입니다. 혹시라도 만에 하나 (XP만 설치되어있는 시스템이라고 하더라도) 과거에 비스타나 윈도우 7 설치했던 흔적이 남아있는 분들은 하드에 BOOTMGR 파일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 파일과 이 원본 셋업 파일의 BOOTMGR을 구분해주기 위해서 일부러 파일 이름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아무런 사심은 없으니까 오해하지는 마시길...

 

 

 

 

 

 

2. BOOT.INI 파일 수정하기

 

초보 분들을 위해 이 2번 과정 전체를 자동으로 수행하는 파일 올려드립니다.

이 파일은 XP가 C 드라이브에 설치되어 있어야 사용 가능합니다.

 

 

 

 

위 파일 실행하시고 재부팅 해보시면 멀티부팅 메뉴에 "윈도우 7 설치 시작하기" 가 보이실겁니다.

이대로 DVD에서 설치하듯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수동으로 작업하기

 

 

 

 

 

3. 비스타 설치하기

 

윈도우 7을 설치하려는 분들은 위 작업만으로도 바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아래 설명드리는 과정은 비스타를 설치하려는 분들에게만 해당합니다. 비스타 유저들은 바로 설치되지 않습니다. 일단 복구모드로 들어가서 명령 프롬프트를 띄워야 합니다.

 

 

 

 

이렇게 명령 프롬프트를 띄우셨다면 이제 하드에 풀어두었던 원본 비스타의 SOURCES 폴더 안에 들어있는 SETUP.EXE 파일을 실행시켜서 설치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 F 드라이브에 파일을 풀어두었기 때문에 F:\SOURCES\SETUP.EXE 라고 저 화면에 입력하면 되겠죠. 그런데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윈도우상에서 F 드라이브였던 녀석이 반드시 여기서도 F 드라이브라는 보장은 없다는 것입니다. 드라이브 명은 유동적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복사해둔 드라이브 경로를 지정했는데도 실행되지 않으면 앞 뒤로 알파벳 문자를 변경해가면서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