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윈도우 7에서만 되는건 아닌데 제목은 이렇게 달았습니다.

비스타에서도 되고 XP의 경우 bcdedit 대신 boot.ini 수정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일단 이번에 질문 주셨던 분도 계시고, 저도 예전부터 생각은 하고 있었던 주제라서 이번에 한번 올려봅니다.

기본적인 개념은 GRUB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BCD엔 플로피 이미지 부팅 기능이 없기 때문입니다.

 

저는 XP 시절에 고스트를 매일 사용했지만 비스타부터는 잘 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OS 덩치가 너무 크니까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이죠.

그래서 치명적인 문제가 생기지 않는 한 무거워도 그냥 사용하는 편입니다.

 

더욱이 윈도우 7을 사용하면서부터는 고스트를 쓸 일이 거의 없어졌습니다. 저는 VHD 부팅을 이용하기 때문에 고스트로 백업을 하지 않고 그냥 VHD 파일 자체를 백업해둡니다. 나중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새로 설치하고 싶으면 백업해둔 VHD 파일을 가져와 교체만 해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VHD의 또다른 매력이라 할 수 있죠.

 

 

 

1. 윈도우 7, 비스타에서 메뉴 추가하기

 

먼저 윈도우 7, 비스타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기본적인 개념은 BCD에 GRUB를 추가해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제가 어둠의 인증 사용하는 분들 GRLDR 때문에 걱정을 했는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그냥 파일 이름을 변경하면 될 것 같더군요. 그래서 제가 파일 이름 변경하고 grldr.mbr 파일도 수정을 했습니다. 이름은 fddbt 로 변경했습니다. 어둠의 유저를 배려한 이 섬세함 ^^;; (추가로 MENU.LST 파일도 FDBT.LST로 변경했습니다.)

 

일단 이 첨부파일을 받으시고

 

 

 

 

아무 드라이브에나 풀어주세요. 꼭 C에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도 웬만하면 다른 부팅파일하고 같은 위치에 있는게 보기엔 좋겠죠) 대신 반드시 루트에 풀어주세요. 폴더 안에 넣으시면 안 됩니다. 저는 여러분들 보기 좋으시라고 비어있는 F 드라이브에 파일을 두었습니다.

 

 

 

 

일단 fddbt 파일하고 fddbt.mbr 파일은 제가 GRUB4DOS 파일 이름을 수정한 것입니다. 저대로 사용하시면 되구요, fdbt.lst 파일은 어둠의 인증파일에서 먼저 menu.lst를 로드하는 것 같아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GHOST.IMA 파일은 예전에 만든 그 고스트 R2 버전인데 꼭 저걸 사용하실 필요는 없고 아무 플로피디스크 이미지라도 상관없으니 그걸 이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GHOST.IMA 파일이 아닌 다른 이름의 파일을 사용하시려면 대신에 fdbt.ls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그 파일 이름에 맞게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열어보시면 무슨말인지 이해가 되실 듯...

 

 

 

이제 BCD에 부팅메뉴만 추가해주면 되는데요 이것도 귀찮으실테니 제가 스크립트 첨부해드립니다.

 

 

 

 

이 파일 받아서 우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주시면 부팅메뉴에 추가됩니다. (물론 먼저 위 파일들 4개를 하드에 복사해두었다는 가정 하에) 그리고 제가 부팅메뉴 고르는 시간은 5초로 지정해두었는데 만약 그게 마음에 들지 않으시면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띄우신 다음

 

bcdedit /timeout 10

 

이런 식으로 시간을 직접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사실 스크립트에 시간 물어보도록 만들어도 되겠지만... 5초면 적당하지 않나요 ^^;;

 

이제 재부팅 해보세요. 아마 마지막 메뉴에 "고스트 복구모드" 라는 항목이 나올겁니다.

 

 

 

 

 

2. XP에서 메뉴 추가하기

 

XP는 매우 쉽습니다. 따로 bcdedit 작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실 위 방법에서도 제가 스크립트를 첨부해드렸기 때문에 XP처럼 쉬운건 마찬가지죠 ^^;;) 그냥 boot.ini 파일만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이 파일은 XP가 있는 파티션에 숨김파일로 있을겁니다. 그리고 읽기전용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읽기전용 풀어주셔야 합니다.

 

시작 - 실행 (또는 윈도우키 + R) 해서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attrib c:\boot.ini -h -r -s

 

이렇게 하시면 이제 C 드라이브에 BOOT.INI 파일이 보이실겁니다. 이걸 메모장으로 열어서 마지막 줄에 다음과 같이 적어주세요.

 

C:\fddbt.mbr="고스트 복구모드"

 

초보 분들을 위해 BOOT.INI 파일 자동으로 수정하는 파일 첨부해드립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위에 첨부해드렸던 4개의 파일을 C 드라이브에 풀어주세요.

 

 

 

 

만약 부팅 시간이 너무 길게 잡혀있다면 boot.ini 파일에서 아래와 같이 시간을 설정해주세요.


timeout=5

 

이제 재부팅 해보시면 고스트 복구모드를 선택하실 수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