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기본적인 개념은 이렇습니다. VHD 가상디스크를 생성한 다음 (디스크 관리자나 Diskpart로 생성) 거기에 WIM 파일을 APPLY 하고 마운트를 풀어주는 것.

 

그런데 그런 일련의 과정들을 간단하게 자동으로 해주는 스크립트가 있습니다. 바로 WIM2VHD 라는 것인데 만드신 분의 설명을 보시려면

 

http://code.msdn.microsoft.com/wim2vhd

 

WAIK나 OPK가 설치되어 있어야 된다고 나오지만 기본적인 옵션의 VHD만 생성하실 경우에는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IMAGEX랑 BCDBOOT 파일만 있으면 되는 것 같더군요. 따라서 이건 제가 포함해서 첨부해드립니다.

 

 

 

 

 

이 방법이 어떤 사람들에게 필요할까요?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하드 파티션이 나눠져 있지 않거나 비어있는 파티션이 없어서 새로운 빌드의 윈도우 7을 마땅히 멀티부팅으로 설치할만한 여건이 안되는 경우, 물론 가상 머쉰에 설치해봐도 되겠지만 실제로 설치해서 테스트를 해보고 싶으신 경우... 그럴 때는 일단 WIM을 VHD로 변경한 다음 윈도우 7의 VHD 부팅 기능을 통해 설치해서 테스트 해보는거죠. 관련 내용은

http://snoopy.textcube.com/840

 

 

 

 

 

우선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WIM 원본 파일의 경우 저는 그냥 7229 ISO 버전을 가상 드라이브에 마운트한 상태로 바로 작업했습니다.

 

cscript wim2vhd.wsf /wim:g:\sources\install.wim /sku:ultimate /vhd:e:\7229.vhd

 

빨간색 부분만 각자 환경에 맞게 고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G 드라이브에 원본 DVD가 마운트되어 있기 때문에 install.wim 파일의 경로가 저렇습니다.

 

SKU 에는 에디션을 적어야 하는데 Imagex 에서 사용하는 Flags 와 같은 녀석이네요.

저는 얼티밋 버전을 추출할 생각이라 저렇게 했습니다.

그런데 Imagex에서 사용하듯이 인덱스를 입력해도 됩니다. 즉 ultimate 대신에 숫자 5를 넣어도 잘 작동합니다.

 

VHD 뒤에는 생성될 대상 경로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제가 작업한 스샷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