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비스타가 출시되던 당시, CD버전도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때 저도 CD버전이 신기해서 시도를 해봤는데, Imagex로 Split 시킬 때 첫번째 파일만 350MB 정도로 만들고 두번째 파일부터는 700MB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며칠동안 고민해봤으나 찾지 못해서 그냥 포기했었습니다. 사실 지금도 그 방법은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깔끔하지는 않지만 용량을 350으로 나눠서 2개씩 담든지, 233으로 나눠서 3개씩 담든지 하면 분할 CD버전을 만들 수는 있습니다. 방법을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우선 위 Imagex 파일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명령어로 분할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제) imagex /split install.wim install.swm 233

이렇게 하시면 install.wim 파일이 install.swm 파일 여러개로 만들어지는데 각각의 크기는 최대 233MB를 넘지 않게 됩니다. 



이렇게 분할한 파일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1번 CD의 경우 윈도우 7 원본 ISO 파일에서 install.wim 파일을 삭제하고 그 자리에 install.swm 파일을 넣으면 됩니다.

2번 CD부터는 파일을 3개씩 모아서 700MB 채우면 되겠죠. 비어있는 상태에서 sources 폴더만 만들고 그 안에 swm 파일들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위 예제에서는 총 4CD가 나오겠네요.

CD1 - install.swm + 나머지 기본 뼈대
CD2 - install2.swm + install3.swm + install4.swm
CD3 - install5.swm + install6.swm + install7.swm
CD4 - install8.swm + install9.swm

이렇게 만들었을 때 아쉬운 점은 딱 하나가 있는데... 설치시 넣어달라는 CD번호가 swm 파일 기준으로 나오기 때문에 직접 제작한 경우가 아니라면 혼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위 예제에서 2번째 CD를 넣어달라는 문구에서는 CD2를 넣으면 되는데, 3번째 CD를 넣을 타이밍에서는 3번째 CD를 넣어달라고 문구가 나오지 않습니다. 바로 5번째 CD를 넣어달라고 나옵니다. 4번째도 마찬가지로 8번째 CD를 넣어달라고 문구가 나옵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현상이겠죠?



초보자 분들은 ISO 파일 제작이 힘드시리라 생각하여... 위 작업을 전체 자동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파일을 만들어 올려드립니다.


첨부파일 압축을 풀면 win7 폴더가 비어있는데 그 안에 윈도우 7 원본 파일을 넣으시면 됩니다. ISO 파일을 넣으라는 말이 아니고 내용물(BOOT, SOURCES, BOOTMGR 등등)을 넣으라는 말입니다. 내용물을 넣고 분할CD만들기.cmd 파일을 실행하시면 작업이 시작됩니다.



작업이 끝나면 아래 그림처럼 분할 ISO 파일이 여러개 생성됩니다. 이대로 구으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