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빨간모자님께서 메일을 주셨는데, 서버 2003 용도로 만드셨던 드라이버 자동 통합 배치파일을 윈도우 XP용으로 수정해서 배포하면 많은 분들께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그동안 바빠서 미루고 있다가 오늘에야 이렇게 올려드립니다.

원래는 서버 2003 평가판에 약간의 수정을 가하는 배치파일이었는데, 제가 블로그를 통해 배포하기에는 약간의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윈도우 XP 용도로 수정했습니다. 빨간모자님께서 워낙 잘 짜놓으신 배치파일이기 때문에 앞으로 드라이버팩 버전이 올라가더라도 아무런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준비물 다운로드


먼저 위 준비물을 적당한 위치에 압축 풀어줍니다. 그러면 안에 BIN 폴더와 WINXP 폴더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압축 프로그램에 따라 비어있는 폴더는 무시하는 경우도 있나봅니다. 만약 아래 그림처럼 보이지 않고 WINXP 폴더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WINXP 폴더는 수동으로 만들어주세요.



그런 다음 WINXP 폴더 안에 윈도우 XP 원본 파일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ISO 파일을 통째로 넣으시면 안 되고 안에 들어있는 내용물을 넣어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처럼 말이죠.



이게 끝입니다. 이제 드라이버 통합하기.cmd 파일을 실행하시면 (비스타나 세븐 사용자는 우클릭 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할 것을 권장) 자동으로 드라이버팩 최선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XP 원본에 통합해주고 ISO 파일까지 생성해줍니다.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는 방식이기 때문에 반드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환경에서만 작업해주세요.



전체 작업 시간은 드라이버팩을 다운로드 받는 시간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대략 3~5분 정도면 완료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작업이 끝나면 WIN_XP.ISO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 파일을 CD에 굽거나 USB CD영역에 담아서 설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동안 제 경험을 보면 AHCI/RAID 드라이버 통합을 원하는 분들이 참 많았습니다. 또한 랜카드 드라이버 통합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랜카드만 잡히면 다른 드라이버는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면 되니까요. 이 프로그램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배치파일 만들어주신 빨간모자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