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동영상 이야기를 좀 해보겠습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는 SUP라는 그래픽 자막이 들어있는데 이 자막을 SUB/IDX 형태로 변환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웬만한 동영상 플레이어는 SUB/IDX 자막을 지원하기 때문에 변환만 해서 그대로 보셔도 되겠지만 SMI 자막으로 변환하려면 어쨌든 먼저 SUP 자막을 SUB/IDX로 변환해야 합니다.

개발자 쓰레드
http://forum.doom9.org/showthread.php?t=145277

4.0 버전 다운로드


위 파일은 압축파일로 보일 텐데 자바 어플이니 일단 자바를 설치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자바를 설치하고 위 파일을 더블클릭 하면 바로 실행됩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저도 잘 모릅니다. 따로 설명서를 본 적은 없는데, 그냥 기본 설정으로 바로 변환해도 잘 되더군요.

아 이거 설명하기 전에 먼저 SUP 자막 추출하는 방법을 설명드려야겠네요. eac3to를 사용해도 되지만 GUI가 편하니 tsMuxeR로 설명드리겠습니다.

tsMuxeR 홈 페이지
http://www.smlabs.net/tsmuxer_en.html

1.10.6 버전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실행한 다음 블루레이 m2ts 파일을 불러옵니다. 이때 원본이 2개 이상이면 join 눌러서 추가해줘야 하는데 이걸 설명하려니 또 길어지겠네요. 그냥 생략하겠습니다. 보통은 원본이 통파일이니 별 상관이 없지만 주로 픽사 애니메이션의 경우 수십개의 파일로 쪼개져 있는데 저는 eac3to로 확인합니다. eac3to 사용법은 블루레이 인코딩 가이드를 읽어보세요. 쪼개진 파일이 많은 경우 차라리 eac3to로 바로 SUP 파일을 추출하는게 더 낫겠습니다.

아무튼 tsMuxeR에서 SUP 자막만 추출하려면 아래 그림처럼 추출할 자막에만(PGS) 체크를 해주시고 Demux를 선택한 다음 Start demuxing 해주시면 됩니다.




SUP 자막이 준비되었다면 이제 BDSup2Sub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먼저 File - Load 하셔서 SUP 자막을 불러옵니다. 사실 화면에 파일을 드래그해서 여는게 더 편하긴 합니다. 아무튼 그렇게 열면 Conversion Options 창이 뜨는데 그냥 OK 누르고 닫아주세요. 따로 설정할 게 없습니다.

이대로 바로 추출해도 되는데 저는 필터중에 Lanczos를 이용합니다.



이렇게 해서 File -  Save/Export 해주시면 끝입니다.


결국 아무런 설정도 안 하고 SUP 파일을 바로 Export 해준 게 끝인데 괜히 글이 길어졌네요. 이대로 추출한 SUB/IDX 파일은 바로 자막으로 볼 수 있는데, 만약 이걸 SMI나 SRT로 변환하고 싶다면 지난번에 포스팅한 글을 참조하세요. VobSub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는 Subresync 툴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2010/04/24 - [인코딩] - DVD에서 SUB 자막 추출하여 SMI로 변환하기